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7 - 2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수업의 학습성과를 예측하는 주요변인을 규명하고자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학습자특성 변인 중에서는 정보리터러시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학습과정 변인 중에서는 학습실재감과 몰입을 선정하여 이들의 학습성과에 대한 예측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성과는 성취도와 만족도로 나누어 측정하였으며, 연구대상은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인 D초등학교 영어수업에 참여한 5학년 학생 87명이었다. 다중회귀분석으로 규명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은 정보리터러시였고, 그 하위변인 중에는 정보검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반면, 만족도를 예측하는 변인은 학습실재감과 몰입이었고, 학습실재감의 하위변인으로는 인지적 실재감과 감성적 실재감이, 몰입의 하위변인 중에서는 시간왜곡이 유의미한 예측력을 보였다. 더 나아가, 몰입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도, 그리고 정보리터러시와 만족도 사이를 매개하는 변인으로 규명되었다. 이에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초등영어수업에서의 성취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을 고려하고, 학습과정 중에는 학습실재감과 몰입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