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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재현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철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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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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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반복적 변형과 노면과의 마찰은 열발생을 야기하여 타이어의 온도를 상승시킨다. 이 온도 증가는 타이어 손상을 가져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 같은 온도 상승을 억제하고자 타이어 측면에 냉각핀을 부착하고 이에 따른 냉각 효과를 규명하여 이를 바탕으로 냉각핀 최적 설계를 수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8개의 냉각핀 형상이 검토 되었으며 냉각핀 형상에 따른 사이드월 표면 온도 저감 효과를 수치해석적 분석을 통해 규명하였다. 또한 핀 후류에서의 와류에 의한 유동특성과 열전달특성을 비교·검토하였다.
냉각핀 형상의 최적화 설계를 위해 냉각핀의 설계인자가 표면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냉각핀이 없는 형상과 최적화된 냉각핀 형상에 대하여 표면온도 저감 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수치해석적 연구 결과와 이를 토대로 한 최적화 설계를 통하여 다음을 알게 되었다. 냉각핀을 적용하면 냉각핀이 없는 경우에 비해 34%의 온도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타이어 온도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냉각 핀 설계 인자는 핀의 높이이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관련 연구 6
1.3 연구 목적 8
제 2장 이론 해석 9
2.1 해석 대상 설정 9
2.1.1 사이드월의 형상 단순화 9
2.1.2 검토할 핀의 형상 10
2.2 지배방정식 12
2.3 격자 생성 14
2.4 물성치 16
2.5 해석 조건 및 계산 수행 17
제 3장 결과 및 고찰 19
3.1 해석결과 19
3.1.1 표면 부근(X-Z 평면, 표면 위 0.5mm)에서의 유동 특성 19
3.1.2 중간 단면(X-Y 평면, Z=10mm)에서의 유동 특성 24
3.1.3 표면 부근(X-Z 평면, 표면 위 0.5mm)에서의 난류 특성 28
3.1.4 표면에서의 온도분포 특성 32
3.1.5 표면에서의 평균압력 분포 36
3.1.6 온도 저감 효과 및 압력분포 38
3.2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 41
3.2.1 민감도 분석 41
3.2.2 중심 합성 실험계획을 통한 해석 수행 44
3.2.3 반응표면 분석법을 이용한 회귀 모형 함수 추정 47
3.2.4 최적화 검증 48
3.2.5 최적화 형상 해석 결과 49
제 4장 결 론 56
참고문헌 57
국문초록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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