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현미 (광주여자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혜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광주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유아 교육기관의 영어교재 어휘 분석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가장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학습요소는 어휘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행 누리과정에는 영어교육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유아영어교재의 기본 권장 어휘 목록이 없고 또한 관련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만 3, 4, 5세의 이야기 중심 영어교재 4종 본문의 어휘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맞춘 의사소통영역 기준 어휘와의 연계성을 알아보고, 또한 현행 초등 영어교육과정에서 권장 제시된 어휘의 반영률을 파악하여 향 후 유아영어교재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교육기관의 영어교재 4종 본문의 어휘를 누리과정에 맞춘 의사소통영역 기준 어휘와의 연계성을 비교하여 살펴본다.
둘째, 유아 교육기관의 영어교재 4종 본문의 어휘를 현행 초등 영어교육과정의 어휘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반영되었는지 반영률을 살펴본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연구 문제별 분석 기준을 마련하고, 그 기준에 따라 4종의 유아영어교재 어휘를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으로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맞춘 20개의 의사소통영역과 2009 개정 초등영어 권장 어휘를 적용하여 결과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개의 의사소통영역으로 나눠진 항목에서 명사로 구성된 신체운동·건강, 사회관계, 예술경험영역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사회관계, 예술경험, 의사소통, 자연탐구 영역에 해당하는 동사, 형용사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4 기관의 어휘가 현행 누리과정 5개 영역의 의사소통영역과 연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4 기관의 연령별 초등영어 권장 어휘 반영 수를 살펴보면 만 3세는 C 기관 168개, 만 4세는 C, D 기관 각각 170개, 만 5세는 A 기관 204개로 가장 많은 초등영어 권장 어휘를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영어 권장 어휘 목록에서 중복된 어휘를 제외한 결과는 C 기관의 영어교재가 66%(331개)로 가장 높았고, A 기관 63%(315개), B 기관 62%(312개), D 기관 59%(293개)의 어휘 반영률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 영어교육과정과 유아 교육기관의 영어교육이 연계된 학습의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할만하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누리과정과 영어교육이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이루어질 수 있도록 5개 영역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어휘 목록 제시와 유아 영어 전담교사와 담임교사의 협력수업을 위한 활동 지침서 마련 및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영어교재 4종을 비교·분석 하는데 국한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교재의 어휘에 대한 연구들이 지속되고 유아 언어발달과정에 알맞은 어휘 목록이 제시 되어 향 후 유아영어교재 개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목 차
표목차 iii
그림목차 iv
국문초록 v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어휘 3
1.1 어휘의 개념 및 중요성 3
1.2 어휘 선정의 필요성 4
1.3 어휘 선정의 기준 4
2. 유아 언어발달 6
2.1 유아 언어발달 양상 및 특성 6
2.2 유아 어휘 발달 7
3 어휘 분석기준 8
3.1 누리과정에 맞춘 의사소통 영역 기준 8
3.2 2009 개정 초등영어 권장 어휘 기준 11
4. 선행연구 14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도구 및 방법 17
Ⅳ. 연구 내용 18
1. 유아영어교재 어휘 분석 18
1.1 누리과정에 맞춘 의사소통영역 기준 18
1.2 초등영어 권장 어휘 목록 기준 41
Ⅴ.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6
부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