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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세준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승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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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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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2.0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플랫폼으로부터 기업의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셀 수 없이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대중들의 호응을 얻기 위해 기업들은 각각의 플랫폼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SNS에 관련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특정매체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인스타그램이라는 특정 매체를 분석함으로써 상품 의견지도자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고 상품 의견지도자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인스타그램에는 상품 의견지도자가 존재하였고, 라이프스타일과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 되었다.
둘째로, 한국과 미국의소비자측면에서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분석함으로써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정보유용성 매개효과를 통해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 3가지 요인이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보유용성은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서 주요한 매개효과역할을 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
영문초록 xiii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절차 및 구성 3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4
2.1 소셜네트워크서비스 4
2.1.1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개념 및 특징 4
2.1.2 SNS의 마케팅적 측면 관련 선행연구 5
2.2 인스타그램 6
2.2.1 한국의 인스타그램 사용 현황 6
2.2.2 미국의 인스타그램 사용 현황 8
2.2.3 인스타그램 관련 연구 9
2.3 바이럴마케팅 10
2.3.1 바이럴마케팅 개념 및 특징 10
2.3.2 바이럴마케팅 관련 연구 11
2.4 의견지도자 12
2.4.1 의견지도자 개념 및 특징 12
2.4.2 의견지도자 특징 관련 연구 13
2.5 온라인 제품후기 정보특성 15
2.5.1 온라인 제품후기 정보특성 및 선행연구 15
2.6 정보의 유용성 17
2.6.1 정보의 유용성 개념 및 특징 17
제 3 장 사전조사 18
3.1 사전조사 연구 설계 18
3.1.1 사전조사 대상 및 방법 18
3.2 사전조사 변수의 조작적 정의 19
3.2.1 상품 의견지도자 측정 19
3.2.2 커뮤니케이션 패턴 측정 20
3.2.3 라이프스타일 측정 20
3.3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패턴 21
3.3.1 상품 의견지도자 21
3.3.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견지도력 21
3.3.3 상품의견지도력과 커뮤니케이션 패턴 23
3.4 라이프스타일 24
3.4.1 요인분석 24
3.4.2 상품의견지도력과 라이프스타일 유형 25
3.5 사전조사 결론 26
제 4 장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27
4.1 연구 모형 27
4.2 연구 가설 28
4.2.1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 특성과 정보의 유용성 28
4.2.2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 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29
4.2.3 정보의 유용성 29
4.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4.3.1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 특성 측정 30
4.3.2 정보의 유용성 측정 32
4.3.3 수용의도 측정 32
4.3.4 구전효과 측정 33
제 5 장 실증 연구 34
5.1 연구 설계 34
5.1.1 조사 대상 및 방법 34
5.2 기초 통계 분석 35
5.2.1 자료의 일반적인 특성 35
5.2.2 인스타그램 이용동기 36
5.3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37
5.3.1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37
5.3.2 상관분석 40
5.4 가설의 검증 42
5.4.1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정보의 유용성 42
5.4.2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44
5.4.3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구전효과 46
5.4.4 정보의 유용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단순회귀분석 47
5.4.5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간 정보유용성 매개효과 49
5.4.6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구전효과 간 정보유용성 매개효과 52
제 6 장 결론 54
6.1 연구 결과 요약 54
6.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7
6.2.1 연구의 시사점 57
6.2.2 연구의 한계점 59
참고문헌 60
부 록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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