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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범위 54. 연구의 구성 5II. 선행연구 71. 오피니언마이닝 71.1 오피니언마이닝의 개념 71.2 감성분석 81.3 오피니언마이닝에 관한 연구사례 142. 용어정보추출 162.1 문서빈도(Document Frequency) 172.2 TFIDF(Term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182.3 정보획득량(Information Gain) 192.4 카이제곱 통계량(Chi-squared Statistic) 222.5 용어정보추출의 응용 233. 데이터마이닝 263.1 데이터마이닝의 개념 263.2 데이터마이닝의 활용 273.3 데이터마이닝 기법 313.4 데이터마이닝 응용 383.5 데이터마이닝의 통합모형 44III. 연구모형 및 연구질문 481. 용어기반의 감성분류모형 481.1 용어데이터베이스 생성 491.2 용어선정 501.3 감성분류모형 생성 522. ISCOM(Integrated Sentiment Classification for Opinion Mining)모형 553. 연구 질문(Research Question) 603.1 4품사와 형용사의 관계 603.2 단일모형과 통합모형간의 관계 65IV. 감성분류모형 실험 및 결과 681. 실험 데이터 681.1 영화리뷰 데이터 731.2 도서리뷰 데이터 751.3 게임리뷰 데이터 771.4 음악리뷰 데이터 792. 실험 설계 812.1 용어기반의 감성분류모형 설계 812.2 ISCOM 모형 설계 823. 사례1: 영화리뷰에서의 감성분류 863.1 SVM을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863.2 SVM+를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873.3 SVM+MTL을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893.4 ISCOM 모형 결과 903.5 감성분류모형 비교 및 분석 914. 사례2: 도서리뷰에 대한 감성분류 984.1 SVM을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984.2 SVM+를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994.3 SVM+MTL을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1004.4 ISCOM 모형 결과 1014.5 감성분류모형 비교 및 분석 1025. 사례3: 게임리뷰에 대한 감성분류 1105.1 SVM을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1105.2 SVM+를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1115.3 SVM+MTL을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1125.4 ISCOM 모형 결과 1135.5 감성분류모형 비교 및 분석 1156. 사례4: 음악리뷰에 대한 감성분류 1226.1 SVM을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1226.2 SVM+를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1236.3 SVM+MTL을 이용한 감성분류모형 결과 1246.4 ISCOM 모형 결과 1256.5 감성분류모형 비교 및 분석 127V. 결론 1331. 연구의 요약 1332. 연구의 의의 및 공헌도 13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36참고문헌 138부록 156Abstract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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