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6Ⅱ. 이론적 배경 71. 유소년 스포츠에 대한 이해 71) 유소년의 정의 72) 유소년의 특성 73) 유소년 스포츠의 가치 84) 유소년 스포츠 참가유형 102. 유소년의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133. 인라인롤러에 대한 이해 151) 인라인롤러의 역사 152) 인라인롤러의 특성 163) 인라인롤러의 종류 17Ⅲ. 연구방법 191. 연구환경 202. 연구참여자 213. 자료수집 231) 참여관찰 232) 심층면담 243) 내용분석 254. 자료분석 265. 자료의 진실성 271) 장기간 참여관찰 272) 삼각검증법 273) 동료 간 협의 284) 반성적 주관성 285) 심층기술 296) 구성원간 검토 296. 연구의 윤리성 31Ⅳ.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와 부모 역할 321. 입문과정에서의 역할 331) 남자아이: 또래문화 참여와 남성성 학습 332) 여자아이: 전통적 여성성 탈피와 신체이미지 352. 참가과정에서의 역할: 사회적 지지와 관찰 371) 사회적 지지자로서의 역할 372) 관찰자로서의 역할 43Ⅴ.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경험 451.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기제 461) 역할학습: 강화, 코칭, 관찰학습 462) 중요타자와의 상호작용 482.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내용 501) 경쟁과 타협을 통한 탈 이기주의 502) 자신감 및 도전정신 확립 523) 긍정적 정서함양 및 인성함양 534) 사회적 관계 기술 향상 555) 사회규범의 내면화 56Ⅵ. 요약 및 제언 581. 요약 582. 제언 59참고문헌 61Abstract 6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