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엄주영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임수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자의 사회화 경험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참가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자녀의 스포츠사회화 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자가 어떠한 사회화 경험을 하는지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의 지적전통중 하나인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A레포츠아카데미의 B지부를 연구환경으로 선정한 후, 직접 수업에 참가하고 있는 유소년 7명, 부모 6명 총 1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텍스트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은 입문과정에서 자녀의 양육 방식에 따라 남자아이는 또래문화 참여와 남성성 학습을 위해, 그리고 여성아이는 전통적인 여성상 탈피와 신체 이미지를 가꾸기 위한 수단으로 스포츠 활동 참가를 권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가 과정에서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회적 지지자로서의 역할과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경험은 크게 사회화 기제와 사회화 내용으로 이해된다. 사회화 기제는 역할학습, 중요타자와의 상호작용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내용은 경쟁과 타협을 통한 탈 이기주의, 자신감 및 도전정신 확립, 긍정적 정서 및 인성 함양, 사회적 관계기술 향상, 사회규범의 내면화로 구체화되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유소년 스포츠에 대한 이해 7
1) 유소년의 정의 7
2) 유소년의 특성 7
3) 유소년 스포츠의 가치 8
4) 유소년 스포츠 참가유형 10
2. 유소년의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13
3. 인라인롤러에 대한 이해 15
1) 인라인롤러의 역사 15
2) 인라인롤러의 특성 16
3) 인라인롤러의 종류 17
Ⅲ. 연구방법 19
1. 연구환경 20
2. 연구참여자 21
3. 자료수집 23
1) 참여관찰 23
2) 심층면담 24
3) 내용분석 25
4. 자료분석 26
5. 자료의 진실성 27
1) 장기간 참여관찰 27
2) 삼각검증법 27
3) 동료 간 협의 28
4) 반성적 주관성 28
5) 심층기술 29
6) 구성원간 검토 29
6. 연구의 윤리성 31
Ⅳ.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와 부모 역할 32
1. 입문과정에서의 역할 33
1) 남자아이: 또래문화 참여와 남성성 학습 33
2) 여자아이: 전통적 여성성 탈피와 신체이미지 35
2. 참가과정에서의 역할: 사회적 지지와 관찰 37
1) 사회적 지지자로서의 역할 37
2) 관찰자로서의 역할 43
Ⅴ.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경험 45
1.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기제 46
1) 역할학습: 강화, 코칭, 관찰학습 46
2) 중요타자와의 상호작용 48
2.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내용 50
1) 경쟁과 타협을 통한 탈 이기주의 50
2) 자신감 및 도전정신 확립 52
3) 긍정적 정서함양 및 인성함양 53
4) 사회적 관계 기술 향상 55
5) 사회규범의 내면화 56
Ⅵ. 요약 및 제언 58
1. 요약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