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5 - 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자의 사회화 경험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참가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자녀의 스포츠사회화 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자가 어떠한 사회화 경험을 하는지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의 지적전통 중 하나인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A레포츠 아카데미의 B지부를 연구환경으로 선정한 후, 직접 수업에 참가하고 있는 유소년 7명, 부모 6명 총 1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텍스트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소년 인라인롤러 입문과정에서 부모는 남자아이는 또래문화 참여와 남성성 학습을 위해, 여성아이는 전통적인 여성상 탈피와 신체 이미지를 가꾸기 위한 수단으로 인라인롤러 참가를 권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가 과정에서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회적 지지자와 적극적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소년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경험은 크게 사회화 기제와 사회화 내용으로 이해된다. 인라인롤러 참가를 통한 사회화 기제는 역할학습,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났으며, 사회화 내용은 경쟁과 타협을 통한탈 이기주의, 긍정적 정서 에너지 함양, 일상생활로의 전이, 사회적 관계기술 향상, 사회규범의 내면화로 구체화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1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