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만 (금호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2 - 88 (17page)
DOI
10.22173/ksss.2019.3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배구선수 출신 체육교사의 스포츠사회화 과정 경험을 기술하고 그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적 사례 표집방법으로 18년 경력의 중학교 체육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심층 면담 자료를 주자료로 사용하였고 비참여관찰, 전화 통화, 문헌 자료를 추가로 수집하여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참여자의 스포츠사회화 과정 경험에 속에서 Creswell(2012)이 제시한 바와 같이 발견, 선정, 수집, 다시 말하기, 동참, 쓰기, 확인의 내러티브 탐구 7단계를 통해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초등학교 시절에 코치의 권유로 배구선수로서의 삶을 선택하게 되었고, 그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우며 배구선수로서 활동하였다. 그러나 선수로서의 성장에 한계를 느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배구를 그만 두게 되었다. 이후 대학 입시와 체육교사가 되는 과정에서 다시 운동을 시작하고 지속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스포츠사회화 과정 경험은 연구참여자의 삶에 많은 의미로 남아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스포츠사회화 과정에 대한 경험이 운동만 하는 학생선수와 공부만하는 일반학생으로 이분법적인 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는 우리나라 학원 스포츠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1217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