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65 - 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체육교사가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각 종 스포츠클럽대회를 직접 운영하면서 겪는 다양한 경험과 감정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학교스포츠클럽대회가 체육교사들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B’지역의 공립 중학교에 근무하는 남자 체육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고 2014년 4월부터 9월까지 참여관찰, 심층면담, 연구일지, 기타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연구 참여체육교사에 대한 지평을 넓힌 다음 연구내용과 관련된 부분을 분할하여 개념을 찾고 확인된 개념들을 범주화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학교스포츠클럽대회가 활성화됨에 따라 이를 운영하고 지도하는 체육교사들은 학교 안과 밖에서 다양한 삶의 변화를 겪고 있었다. 학교 안에서는 승리지상주의에 빠진 체육교사, 교사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지 못한 체육교사, 과중한 지도 책무를 부여받는 체육교사, 학부모와 불필요한 갈등을 빚는 체육교사로 살아가고 있었다. 학교 밖에서는 배우자와 잦은 갈등을 겪고, 자신의 아이들과는 멀어지고 있었으며, 사적인 생활과 여가활동에 제약을 받아 생활방식이 변해가고 있었다. 학교스포츠클럽대회로 인하여 부정적으로 변해가는 체육교사의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운영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