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중 (전주평화중학교) 송호현 (전주호성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93 - 113 (21page)
DOI
10.21812/kjsp.2019.07.26.4.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연구자가 학생과 학교를 변화시키고자 체육 활동을 강화시켰던 노력을 셀프 연구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 그 경험에서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도에 생활지도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J 중학교에서 연구자가 학생부 교사로서 다양한 체육 활동을 추진한 경험에 관하여 들여다보았다. 셀프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J중학교 부임 당시부터 작성한 일지, 학생부 교사로 작성한 각종 공식 및 비공식 회의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Clandinin & Connelly (2000)이 제시한 방법(broadening, burrowing, storying and restorying)으로 분석하였으며, 자료의 타당성을 위해 지속적인 동교간 협의와 재직 중인 교사 2인과 졸업생 2명, 재학생 2명을 대상으로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 받았다. ’학생 생활지도’를 위한 체육 활동의 노력에는 체육수업 강화, 학교스포츠클럽 배구부 창설,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전 운영 및 교내 스포츠대회 개최, 체육시설 개방, 사제 간 스포츠경기 개최 등이 있었다. 이러한 경험에 대한 교육적 의미로는 ’하면 된다. 꿈은 이루어진다’,‘교사는 빛이다’,‘변화를 이끄는 체육’ 등을 도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128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