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13 - 137 (25page)
DOI
10.21812/kjsp.2020.04.27.2.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적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한 대학 교양체육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S대 교양 배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심층면담, 설문분석, 과제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학생들이 경기 기능 향상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다양한 간접체험활동의 기억을 통해 극복하고 배구 경기의 부담을 참가자들 모두의 헌신과 희생 속에서 이겨내면서 점차 철학적 차원에서 배구를 이해하고 참여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나아가 학생들은 배구에 참여하고 연습하는 단계를 넘어 향유하는 단계로 진입하면서 삶을 위로 받고 고통을 이겨내는 법을 배우면서 마침내 자기 삶의 철학에 배구 참여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투영하였다. 논의에서는 통합적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한 교양체육 수업이 교양체육의 교육적 가능성을 찾고 실천하는 데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교육철학적 차원에서도 교양체육이 학생들의 배구에 대한 안목과 소양을 형성시킴으로써 ‘입문으로서의 교육’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0588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