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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찬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정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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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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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대한 탐색을 통해 국내외 영어 디지털교과서 관련 연구의 흐름 및 결과를 정리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분석 요소를 토대로 영어 디지털교과서 적용 효과와 관련된 분석변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조절변인과 종속변인을 기반으로 변인별 코딩 후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 메타분석의 결과로 도출된 분석변인별 평균 효과크기의 해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탐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적용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는 석사학위논문을 제외하고 학술지와 연구학교 운영보고서를 메타분석한 결과, 그 효과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추후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발전적 적용 및 개발을 위한 포괄적 통계 결과를 제시하여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였다.
둘째, 조절변인별 평균 효과크기를 통해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적용 효과를 분석해본 결과, 연구물의 종류에 따라서는 학술지,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순으로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 시행시기별로는 2012년~2013년, 2010년~2011년 순으로 더 큰 효과성을 보였다. 연구기간별로는 2년 이상, 총 누적기간별로는 3년 이상, 학교급은 초등학교 급에서 낮은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그리고 지정기관별로는 개별연구, 지역교육청 지정 연구의 순으로 더 큰 효과가 나타났으며, LMS가 없는 경우에도 효과성을 보였다.
셋째,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적용 효과를 종속변인별로 분석해본 결과 영어성취도와 영어교과태도에서 모두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요소별로 영어성취도 영역에서는 학업성취도에서 거의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영역별 성취도에서는 중간 크기의 효과성을 보였다. 영어교과태도 영역에서는 영어교과에 관한 태도에서 정적향상을 보였다. 그리고 기타영역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서 높은 효과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적용과 관련된 추후의 연구에서는 영어교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보다 많은 적용 사례의 수집 및 양적?질적분석의 뒷받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적용 시에도 영어 디지털교과서에 한정된 연구학교의 선정 및 결과의 측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지속적인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적용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다양한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후속 연구의 기반으로 본 연구가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4
1.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2.1 디지털교과서 6
2.2 영어 디지털교과서 10
2.3 영어 디지털교과서 관련 연구의 추진 동향 13
2.4 영어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 고찰 19
2.5 메타분석 25
Ⅲ. 연구 방법 28
3.1 메타분석 대상 28
3.2 연구 기간 및 절차 35
3.3 연구 도구 36
3.4 자료의 분석 및 처리 3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1
4.1 영어 디지털교과서 적용 연구의 메타분석 결과 41
4.2 논의 68
Ⅴ. 결론 및 제언 70
5.1 결론 70
5.2 제언 75
참고 문헌 78
ABSTRACT 83
부 록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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