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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계명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지도교수
김희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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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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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 모델의 이미지가 광고를 통해서 브랜드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반대로 브랜드의 이미지 특성도 광고 모델에게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특성의 전이효과를 검증하였다. 생태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실제로 활발하게 광고 활동을 하고 있는 브랜드와 광고 모델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으며, 실험 조작물로 동영상 TV광고와 신문광고를 동시에 활용하였다. 광고 모델은 기성 유명인 모델과 신인 모델로 나누어 전이 효과의 차이를 알아보았는데, 실험 결과 이러한 브랜드특성 전이효과는 기성 유명인 모델보다 신인 모델에게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신인 모델의 경우에는 실험 대상으로 선정했던 브랜드 이미지 특성(착한, 고급스런, 활력감있는)이 모두 유의미하게 전이됐으며, 기존에 형성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기성 유명인 모델에게는 이미지 특성 종류에 따라 브랜드특성 전이효과가 선별적으로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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