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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아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상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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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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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 발생원인 1 위는 56.4%로 안전운전 불이행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이에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운전 주체가 운전자에서 자동차로 이동하여 이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는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자동차의 입출력장치 또한 개발동향에 맞추어 LED, Head-Up Display, 터치 조그, 제스처 인식, 음성 인식 등도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본 문에서는 다양한 자세에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여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스처와 전방을 주시하며 정보를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집중도가 향상되어 시선의 움직임을 최소화할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연동 가능성을 높게 보고 이에 최적화된 제스처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율주행이 진행되면 차량 내부에서 운전자가 할 수 있는 태스크는 많아지고, 관련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표출 정보를 기술적 측면, 니즈적 측면, 인터랙션 측면으로 나누어 조사하고, 이를 재분류하여 공통적인 조작방식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공통 조작방식을 바탕으로 기능 선택, 기능 제거, 수치 조절 세가지 조작을 주요 기능으로 선정하였다.
선정한 세가지 기능에 적합한 제스처를 매칭하기 위해 기존에 선행 연구되어 사용성과 유용성이 검증된 한손 제스처인 원 핸드 제스처를 기반으로 1 차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여 선호도 조사를 진행였다. 실험 결과에 따라 확정된 제스처를 바탕으로 실제 운전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여 2 차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여, 제스처에 대한 동작 편의성과 기억 용이성, 직관성, 효율성에 대해 파악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연동될 수 있는 기능을 기술적, 니즈적, 인터랙션 측면으로 파악하고 이에 최적화된 원 핸드 제스처 인터랙션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1.3 연구 방법 및 체계
제 2장 이론적 고찰
2.1 자율주행 자동차의 이해
2.1.1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념
2.1.2 자율주행 주요 기술
2.1.3 자율주행 개발 동향
2.2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이해
2.2.1 자동차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개념
2.2.2 자율주행 자동차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개발 동향
2.3 자동차 내에서의 제스처
2.3.1 자동차 내에서의 제스처 적용 사례
제 3장 제스처 프로토타입 설계
3.1 제스처 구현 기능 설정
3.1.1 기술적 측면
3.1.2 니즈적 측면
3.1.3 인터랙션 측면
3.2 제스처 범위 설정
3.3 조작 기능 선정
제 4장 제스처 프로토타입 선정
4.1 사용자 조사
4.1.1 조사목적 및 대상
4.1.2 조사방법
4.1.3 사용자 조사 결과
4.2 사용성 평가
4.2.1 조사목적 및 대상
4.2.2 조사방법
4.2.3 사용성 평가 결과
제 5장 자율주행 자동차의 제스처 디자인
5.1 자율주행 자동차의 제스처 디자인
5.2 제스처의 활용 방안
제 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6.1 연구 결론
6.2 향후 연구
참고문헌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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