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미란 (동의대학교, 동의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동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치과의료기관의 내부마케팅 요인과 업무수행에 따른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를 분석하여 업무개선 및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IRB승인 후 2015년 7월 25일부터 8월 30일까지 부산, 경남, 경북 지역에 소재한 치과의료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치과위생사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무응답 항목이 많거나 신뢰성이 의심되는 12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198명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결혼상태(p<0.001), 연령(p<0.001), 학력(p=0.002), 소득수준(p<0.001), 경력(p<0.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내부마케팅요인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업무구조적 요인, 업무의사소통 요인, 업무보상 요인이 높은 집단이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p<0.01). 업무수행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구강보건교육업무를 수행하는 집단이 직업적 긍지(p<0.01), 환자와의 관계(p<0.01)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예방치과처치업무를 수행하는 집단이 동료와의 관계(p<0.05)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치과진료협조업무에 대한 직무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관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집단이 직업적 긍지, 업무능력, 근무환경, 보상, 환자관계(p<0.01)에서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치과위생사의 업무수행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치과진료협조업무에 치중하기보다는 치과위생사의 주요업무인 구강보건교육업무와 예방처치업무 영역의 확대가 필요하며, 치과의료기관의 내부마케팅 요인 확대 및 개선을 통해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치과의료기관의 운영제도가 정착되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