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4Ⅱ. 이론적 배경 61. 실천공동체 이론으로서의 상황학습 6가. 상황학습의 의미와 맥락 7나. 상황학습 참여자들의 공동체 형성과정 9다. 상황학습 선행연구 검토 142. 실천공동체 구성원의 학습과 실천 17가. 실천공동체의 의미와 유형 17나. 실천공동체의 형성과 성장과정 24다. 실천공동체에서의 학습과 실천 29라. 실천공동체 선행연구 검토 35Ⅲ. 연구방법 411. 연구 사례 : 실천공동체 문탁(問琢) 네트워크 412. 연구 참여자 483. 연구 절차 및 분석 55가. 자료수집 55나. 자료분석 584.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 확보 62Ⅳ. 실천공동체 문탁 네트워크 구성원들의 학습 경험 641. 나라는 자신과 마주함 : 문탁으로의 들어섬과 동참 64가. 문탁과의 조우 그리고 한 식구되기 65나. 문탁에서 나라는 자신과 마주함 81다. 문탁에서 일상의 문턱 넘어서기 87라. 일상 학습으로 삶의 좌표 새롭게 보기 932. 너와의 관계맺음 : 밥과 배움을 함께하며 호혜적 관계맺기 100가. 문탁의 삼시 두끼 공동체 100나. 치열한 3고(읽고, 논쟁하고, 글쓰고) 학습 105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속적 배움들 124라. 공통감각으로 갈등 넘어 서기 130마. 서로가 서로에게 선물이 되는 사람들 1363. 나와 너를 넘어 우리를 향해 : 새로운 실천공동체 가치 만들기 144가. 배우는 사람에서 가르치며 나누는 사람으로 144나. 이해와 바라봄을 넘어 먼저 한번 실천하기 153다. 실천공동체를 너머 더 큰 세상과 함께하기 160라. 살아가짐을 넘어 확장된 일상으로 살아가기 170Ⅴ. 논의 및 결론 1761. 논의 1762. 결론 2033. 후속연구 제언 207참고문헌 21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