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은 구성주의에 기반하고 있으며, 구성주의 학습에서는 교사를 단순한 정보 전달자가 아닌 지식을 변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세계를 보고 삶의 의미를 갖게 하는 ‘재구성자’로 보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이 때 교과교육학 영역의 지식은 교사가 교사 양성과정에서 배운 교과 내용 지식과 교육학 지식을 어떻게 현장에서 잘 적용시키고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으로써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직이수를 통해 미용교사를 양성하는 4년제 대학교와 교육대학원 미용교육 전공의 교과교육학 영역의 개설 과목 현황을 바탕으로, 현직 미용교사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미용교사 양성과정에 관한 현직 미용교사의 인식을 교과교육학 영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개선 사항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 구성은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필요로 하는 인식과 관련하여 사용된 설문 문항과 교과교육학 지식 측정에 사용된 설문 문항 중에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문항을 선택해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강원·서울·경기·인천·전남·충남·충북·경남·경북·대전·부산 지역을 대상으로 2016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해당 지역 내 학교를 방문하여 실시하였고, 방문하지 못한 서울과 전남과 충남 지역은 해당 학교 미용과 부장 교사를 통해 본 연구에 관해 충분히 설명하고 실시 후 우편으로 전달 받았으며, 총 83부를 회수하여 최종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현직 미용교사들은 현행 미용교사 양성과정이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 향상 및 ‘유능한 미용교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에 대해 현행 교수-학습 활동이 대체로 충분하지 못하다고 생각했으며, 그 이유로 강의 중심으로 실제 교수 활동이 부족한 점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공과목 영역 및 교육실습 영역이 보충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유능한 미용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인식에 관한 측면에서는 교사의 교육 활동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을 ‘교직에 대한 사명감 및 교직 윤리’라고 꼽았으며, 현장 교육 활동 즉 수업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은 교과교육학 영역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셋째, 교과교육학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는 미용교사 양성과정에서 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으로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필요한 교사 실무 능력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으며, 미용교사 양성과정을 통해 길러져야 하는 미용교사의 전문성으로는 실제적인 교수 능력을 가장 많이 꼽았다. 하지만 교과교육학 영역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대체로 낮았으며, 그 이유로 학교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교수방법론 과목의 미흡과 현장 교육과의 연계성 부족을 꼽았다. 넷째, 미용교사 양성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측면에서는 대체로 교사 양성 기관들이 교사 양성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충실하지 못한 이유로 실제 미용교사로서의 실전에 필요한 수업이 부족하다는 점을 가장 많이 꼽았다. 현직 미용교사들은 실제 수업 사례 연구와 학습자 숙달도 단계에 따른 실기 지도 방법이 미용교사 양성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교육 내용이라고 생각하였으며, 따라서 교과교육학 과목이 학교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교수방법론 과목을 개설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교직 및 실제 수업 현장을 경험한 현직 미용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식 조사를 통해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선별하고, 다양한 직·간접 경험을 통해 미용 지식의 이해와 실습을 통합 지도 할 수 있는 교수방법론을 연구·개발할 수 있는 교과교육학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 점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인 교과 내용 지식(Content Knowledge)과 교수 방법 지식(Pedagogy Knowledge)의 합성체인 교과교육학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에 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뷰티산업은 단순한 기술산업이 아니라 독자적 또는 타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문화를 창조·선도하며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산업이다. 이에 걸맞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역할이 단순한 기술 전수에 머물거나 교사의 역할이 정보 전달자에 한정되는 것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세계를 보고, 뷰티산업의 비전과 삶의 의미를 가지고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안내자 또는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가 교사 양성 대학에서 배운 교과 내용 지식과 교육학 지식을 현장에서 잘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교육학 영역의 교과목 개설과 전임 교원을 통한 충실한 진행과 많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주제어 : 교과교육학, 미용교사 양성과정, 미용교사
The 7th national Curriculum has based on constructivism. In constructivism learning, teacher is not just a messenger to deliver information but teacher is a reconstructor who gives meaning of life and insight that can see the world through the conversion of knowledge to students. In this situati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has important meaning as the best way to know that how can teacher apply and use the knowledge of curriculum and pedagogy learned by teacher training process in their field. In this study, we conduct a survey of current beauty teachers based on present condition of curriculum pedagogy subjects in beauty education curriculum of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 in order to investigate perception of current beauty teachers and find improvement. We made the questionnaire based on preceding research for this study and the following results were founded. First, current beauty teachers thought that the training process was not enough to improve capacity and speciality as a teacher. Also they chose lack of practical activities as the biggest reason. Second, ''sense of duty and professional ethics in teaching'' is selected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perception about qualification which beauty teachers have to. And it is a high rate to choose field of subject-matter education 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Third, in terms of perception about subject-matter education, it was hight rate that more important thing in training process is teacher''s practical ability required in real field. Overall satisfaction was low, they chose lack of efficient teaching method subject to apply the schools and connectivity to practical teaching as a reason of the result. Fourth, in problems and improvement of the training process, they responded that most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are not performing their functions properly. As a reason of this result, they selected a shortage of lectures for practical teaching. Therefore, subject-matter education course should be improved by opening teaching method subject which can be applied in schools. keyword : subject-matter education, beauty teacher training course, beauty tea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