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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희상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지도교수
박성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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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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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도입이 고객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품질경영시스템의 4가지 요구사항의 수준이 독립변수이며, 균형성과 지표(BSC) 중 고객성과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였고 재무성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 경영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은 창업기업의 고객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관리와 제품실현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창업기업이 성장하고 생존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사가 공급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품질을 배제한 납기준수나 유연생산, 마케팅전략 등은 단기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재무성과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창업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창업초기부터 품질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갖는다. 고객만족은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변화될 수 있고, 고객만족으로 재구매가 이루어지게 되면 미래 기간의 재무적 성과로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차효과를 반영하지 못하였다. 향후에는 고객성과와 재무성과의 측정에 있어서 횡단면 자료에 의존하기 보다는 종단적 자료를 이용하여 보완이 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4
1. 품질과 품질경영 4
2. 품질경영시스템 8
3. 고객성과와 재무성과 16
Ⅲ. 실증분석의 방법 18
1. 연구모형의 설계 18
2. 연구가설의 설정 1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4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9
Ⅳ. 실증분석 31
1. 응답기업의 특성분석 31
2. 타당성과 신뢰성분석 32
3. 연구가설의 검증 및 해석 43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0
1. 연구의 요약 50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9
부록: 설문지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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