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상 (대전대학교) 박성환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2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도입이 고객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품질경영시스템의 4가지 요구사항의 수준이 독립변수이며, 균형성과지표(BSC) 중 고객성과와 재무성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아울러 고객성과가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연구의 결과 경영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은 창업기업의 고객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관리와 제품실현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결과는 창업기업이 성장하고 생존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사가 공급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품질을 배제한 납기준수나 유연생산, 마케팅전략 등은 단기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재무성과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창업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창업초기부터 품질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Ⅲ. 실증분석의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2-000802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