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미선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희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년여성학습자의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참여지속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연구결과가 향후 중년여성학습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목표설정에 방향성을 얻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한 연구문제는 첫째, 중년여성학습자의 참여 동기유형이 참여지속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중년여성학습자의 교육만족도는 참여동기 유형과 참여지속의도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가? 양적연구로 수행 된 이 연구는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총 55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258부의 설문자료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년여성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40대, 기혼자, 대졸이상, 전업주부인 여성이 평생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참여 장애요인으로는 시간부족이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였다.
첫째, 중년여성학습자의 참여 동기 유형이 참여지속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해 본 결과 목표지향성 동기를 지닌 학습자만이 학습 참여를 지속하려는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학습지향성 및 활동지향성 동기를 지닌 학습자는 참여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목표지향성 및 학습지향성 동기를 지닌 중년여성학습자는 학습참여를 지속하는데 있어 교육만족도가 매개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활동지향성 동기를 가진 학습자는 교육만족도나 참여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여성인력개발기관에서 교육사업 설계 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직업교육에 참여하는 중년여성학습자는 학습지향적이면서 목표지향적인 동기가 강하게 나타난다. 목표지향적인 학습자는 학습을 지속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갖는데 이들의 참여지속을 이끌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이 개설되어야 한다. 또한 중년여성학습자들이 학습을 지속 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 환경, 강사 등 여러 측면에서 만족도를 제고하여야 한다. 더불어 다양한 욕구를 가진 중년여성학습자들이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학습정보제공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중년여성들이 학습에 참여하기 전에 느끼는 장애요인을 최소화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5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A. 참여동기 7
B. 교육만족도 15
C. 참여지속의도 20
D. 연구변인들 간의 관계 25
Ⅲ. 연구방법 31
A. 연구모형 31
B. 연구대상 32
C. 측정도구 및 설문의 구성 34
D.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36
E. 분석방법 40
Ⅳ. 연구결과 42
A. 기술통계량과 상관분석 42
B. 연구모형의 검증 44
Ⅴ. 결론 48
A. 요약 48
B. 논의 및 결론 49
C.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 록> 66
국문초록 71
ABSTRACT 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