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선 (중앙대학교) 이희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09 - 133 (25page)
DOI
10.26857/JLLS.2017.05.13.2.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년여성학습자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참여지속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향후 중년여성학습자를 위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목표설정 시 방향성을 얻고자 착수되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여성인력개발기관에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수강 중인 40∼50대 중년여성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25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목표지향성 동기를 지닌 중년여성학습자만이 학습참여를 지속하려는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목표지향성 및 학습지향성 동기를 지닌 중년여성학습자는 학습참여를 지속하는 데 있어 교육만족도가 매개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활동지향성 동기를 가진 학습자는 교육만족도나 참여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여성인력개발기관에서 직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시사점으로 중년여성학습자의 학습 목적에 맞는 교육과정 개설과 교육내용, 강사 등 여러 측면에서 만족도를 제고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5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