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려화 (중앙대학교) 이희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3 - 57 (25page)
DOI
10.26857/JLLS.2021.8.17.3.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년 여성의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경험의 특성과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아이쿱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 3년 이상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여성활동가 13인을 선정하여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된 질적 자료는 주제화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함의적 명제인 네 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의 학습경험은 활동의 갈등 요소, 유연한 적응, 개선된 라이프스타일, 호방한 의욕 충만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학습경험에서 도출된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 여성은 갈등으로 인해 삶의 전환적 의미 창출 기회에 위기를 맞이한다. 둘째, 중년 여성은 갈등 경험을 극복하기 위해 유연한 대처양식을 마련한다. 셋째, 중년 여성은 인식 개선과 행동 변화의 전환적 의미를 주도한다. 넷째, 중년 여성은 학습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의지를 개발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년 여성들이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동을 통해 구성한 학습경험의 특성과 의미를 논의하고, 라이피즘의 관점에서 몇 가지 생협 활동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생협에서의 학습경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