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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채병권 (대전대학교,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병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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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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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려인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우리나라의 삼국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와 통상을 하는 여러 국가에 중요한 수출대상 품목이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국인 중국의 제조업체가 만든 한국고려인삼 위조품의 범람, 수출 대상국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 북미의 높은 생산성과 체계적인 마케팅 등으로 경쟁력을 잃어 수출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대내외적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한국고려인삼의 수출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한국고려인삼 수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화권시장 중심의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우선 한국고려인삼의 수출 환경과 현황을 정리하고,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수출장애관련 요인들을 발굴하였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유의한 요인을 도출하였고, AHP분석을 통해 수출장애요인의 우선순위를 도출했다.
기존의 연구문헌을 통해 발굴된 20개의 요인을 설문조사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17개의 요인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유의한 17개의 요인은 특성별로 6개의 요인으로 묶여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한국고려인삼의 수출장애요인인 6개의 특성별 요인을 12명의 한국고려인삼 유통전문가에게 AHP설문하여 응답결과를 분석한 결과 가중치에서 1. 수출제도요인, 2. 시장경쟁요인, 3. 제품개발요인, 4. 상품특성요인, 5. 가격 및 금융애로요인, 6. 본국정책요인의 순으로 중요성이 분석되었다.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고려인삼의 중화권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수출기업이 대 중국관련 수출제도 및 복잡한 절차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한국고려인삼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브랜드화하고 해외시장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 및 다양한 제품개발과 유통네트워크 확보가 절실히 요구된다.
또한 현지시장에 적합한 제품개발 노력과 한국고려인삼제품의 정통성을 보전하기 위하여 품질관리시스템 도입 및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 져야 하며, 한국고려인삼의 우수성과 효능에 대한 특화된 품질관리체제의 확립을 위해서는 공동상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국고려인삼의 해외유통업체에 대한 적정 유통마진 및 판매유도를 위한 노력으로는 제조기술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원가절감이 필요하며, 고객중심의 판매촉진방법의 개발과 사후서비스체계 및 고객정보 활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한국고려인삼 소비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의·약품으로 인식되어진 인삼제품을 식품으로서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주요 수출국의 식품박람회 및 전시회, 수출상담회 참가를 통한 홍보 및 이벤트가 필요하며, 한국고려인삼을 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국제세미나 등을 개최하는 것도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중소수출기업이 자금력 부족으로 실행하기 어려운 해외 마케팅 사업을 추진하여 해외 시장별 잠재적 유망품목을 개발·육성하고, 시장진입과 수출상품화 전략 수립 등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한국고려인삼의 수출활성화를 위해서는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일반적인 수출기업의 수출장애요인에서는 볼 수 없고 한국고려인삼 수출기업에서만 느끼는 장애요인에 대한 해소 노력이 더욱 필요하겠다. 수출제도 및 복잡한 절차에 의한 장애요인과 본국정책관련 장애요인을 해소하기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관세 및 비관세 장벽에 대한 정보 제공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제공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수출마케팅 지원과 해외 박람회 참가 시 제품의 규격별 최소가격 고시와 같은 주최기관의 교통정리 노력이 필요하겠다. 또한 정부의 인삼산업법 간소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스스로 발목을 묶고 있는 제도적 규제를 풀어야 한다.

목차

논문요약
제1장 서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3
제2장 한국고려인삼의 수출현황과 환경 6
1. 수출현황 6
2. 국내적 환경변화 10
3. 글로벌 환경변화 11
제3장 문헌연구 12
1. 기업의 수출장애요인 관련 선행연구 12
2. 선행연구 기반 인삼제품 수출관련 장애요인 15
제4장 실증분석 27
1. 요인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27
2. 요인분석 결과 31
3. 수출장애요인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AHP분석 결과 33
제5장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 36
1. 대 중화권 수출장애요인 극복 36
2. 수출 활성화 방안 41
제6장 결론 45
참고문헌 48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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