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석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문혁준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해를 위한 교수법(TfU)’에 기초하여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이해를 위한 교수법(TfU)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 의 구성은 어떠한가?
2. 이해를 위한 교수법(TfU)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 의 효과는 어떠한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유아사회교육과 사회적 능력, 다중지능과 이해를 위한 교수법에 관한 문헌을 수집, 분석하였다. 문헌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활동을 구안하였다. 유아교육 전문가와의 협의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체계와 활동방법 및 지속적인 평가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K도에 위치한 A유치원의 만 4세 유아 36명(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8명)을 연구대상으로 2016년 9월 19일부터 2016년 12월 30일까지 15주 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에는 TfU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 활동을 전개하였다. 연구도구는 서미옥(2004)의 한국 유아용 사회적 기술척도(K-SSRS), 최현미, 신동주(2011)의 유아 자아존중감 평정척도, 양옥승 등(2004)의 유아다중지능평가도구, 김명희 등(2001)의 한국 유아용 수행평가(Korean Project Spectrum: KPS)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프로그램 전과 후에 평정하였고 수집한 자료들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fU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은 문헌연구와 프로그램 분석을 토대로 도출된 시사점을 반영하여 연구자, 교사 그리고 전문가와의 협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주제 선정은 다중지능 전 영역을 고려하여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생활주제를 생성적 주제로 선정하였다. 이에 따른 교육내용은 ‘개인/타인에 대한 이해’로 긍정적 자아형성과 타인존중, 자율성, 계획과 실천, 감정이해, 타인공감, 감정조절, ‘사회·문화에 대한 이해’로 자연, 환경, 직업, 경제, 우리나라와 다문화,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로 화목, 갈등해결, 역할, 협력과 협동, 정의, 예의, 약속, 규칙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체계에 TfU를 적용하여 생성적 주제, 이해의 목적, 이해의 수행, 지속적인 평가를 교사와 유아가 함께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TfU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회성, 자아존중감, 사회지능, 사회지능 수행평가 사후점수의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았으며, 집단 간의 점수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를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사회성의 하위 영역인 협력성을 제외한 자기통제, 주장성과 총 사회성 점수가 유의하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자아존중감의 하위 영역인 시작과 독립심, 학습성취, 사회·정서성과 총 자아존중감 점수가 모두 유의하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사회지능의 하위 영역인 대인관계지능과 개인이해지능, 총 사회지능 점수가 모두 유의하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사회지능 수행평가의 하위 영역인 자기이해, 타인이해, 사회적 역할이해와 총 사회지능 수행평가 점수가 모두 유의하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유아 사회지능 수행평가, 유아의 자기평가와 또래평가, 교사가 유아에 대해 평가하는 작업유형평가와 수행평가에서 모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TfU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한 집단이 사회성, 자아존중감, 사회지능, 사회지능 수행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유아의 지속적인 평가의 점수도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TfU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교육내용과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이해를 위한 교수법(Teaching for Understanding)’을 접목하여 다양한 주제의 활동을 구성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