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희화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문화정보정책대학원)

지도교수
이윤진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체육관광부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국의 공공도서관은 2015년 기준으로 978개관이 되었고, 2017년에는 1,000개관이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기능과 역할도 다양하게 변화하여 현재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 중심의 위치에서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소통하며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사회의 자원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변모하는 공공도서관에 적합한 환경을 지원하고, 지역주민들의 접근성 및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실내 공간 및 색채계획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용자 평가의 실시 및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실내 색채계획의 과정에서 이용자의 감성을 반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도서관과 실내 색채계획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둘째, 공공도서관의 개념 및 현황을 조사하고 공간구성과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셋째, 서울 지역 10개관의 공공도서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내 색채를 측색하여 현재 공공도서관의 색채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넷째, 공공도서관 실내 분위기를 표현하는 감성어휘를 수집하고 설문지 평가를 실시하여 공공도서관 실내 색채계획 시 적용할 수 있는 감성 어휘를 추출하였다.
다섯째, 전문가들에 의해 공공도서관 실내 색채계획에 적용될 수 있는 색채를 수집하고 적합한 색채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는 향후 공공도서관의 실내 색채계획 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여섯째, 공공도서관 이용자 평가를 실시하여, 이용자의 관점에서의 적합한 색채에 대한 감성을 파악하고, 정량적인 통계 분석 자료로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서 사회 ·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모하는 공공도서관에 적합한 색채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다음의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이용자의 성별 , , 연령, 직업 등의 인구통계적 요인과 이용횟수와 이용시간에 따른 응답의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공공도서관의 색채계획 수립 시 이용자의 특성에 대한 고려보다는 감성어휘로 표현되는, 도서관의 비전과 콘셉트에 따른 색채계획이 더 중요함을 시사해준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감성어휘의 적합도 평가에서 ‘정돈된’, ‘깔끔한’, ‘스마트한’, ‘다기능성의’, ‘안락한’, ‘개방감 있는’, ‘내추럴한’, ‘산뜻한’, ‘은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의 순으로, 응답결과의 평균값이 높게 나왔다. 그러므로 이용자는 정돈되고 깔끔한 이미지를 가장 적합한 공공도서관 실내 색채 분위기로 평가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에 대한 다차원척도법 분석 결과, 2차원 공간 각각의 사분면에서 유사관계가 높은 감성어휘와 색채 이미지들이 서로 가까운 거리에서 나타났다. 1사분면은 ‘자연적인 간결한’, 2사분면은 ‘자연적인 다양한’, 3사분면은 ‘기능적인 다양한’, 그리고 4사분면은 ‘기능적인 간결한’ 영역으로 구분되며, 공공도서관의 색채계획 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이미지스케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용자 평가에서 나타난 공공도서관의 공간 분위기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간결한’ 공간 분위기, ‘다양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복합문화공간이다. 또한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편안하고 친근한 분위기로 이웃들과의 소통이 유연하게 이루어지는 공공도서관이며 스마트한 기기를 통해 최신의 지식과 정보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재충전할 수 있는 ‘기능적’으로 진화된 공간이 공공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이용자 평가를 통해 공공도서관의 실내 색채계획에서 간과되기 쉬운 이용자의 감성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용자 평가에 의한 일반적인 공공도서관의 색채계획에 대한 것으로 공공도서관에서 추구하는 이미지들이 다양하게 나타났지만 실제 특정 공공도서관에서의 색채계획 수립 시에는, 그 지역의 이용자 평가에 의해, 이용자의 감성과 지역 특성이 반영된 공공도서관의 콘셉트에 적합한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가 나타날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공공도서관에서 나타나는 일률적인 색채이미지가 아닌 지역의 특성에 따라 개성 있는 공공도서관의 색채계획이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가 이용자 중심의 공공도서관 실내 색채계획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3. 연구의 구성과 체계 5
II. 이론적 고찰 7
1. 실내 공간과 색채 7
1) 실내 공간 색채에 관한 이론적 배경 7
(1) 색채계획의 필요성과 기능 7
(2) 색채의 심리적 효과 9
(3) 색채계획의 합목적성 12
2) 실내 공간 색채에 관한 선행연구 14
(1) 감성어휘 추출 및 이미지스케일에 관한 선행연구 14
(2) 색채현황조사 및 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15
2. 공공도서관과 색채 19
1) 공공도서관의 개념 19
2) 공공도서관의 현황 20
3) 공공도서관의 공간 구성 및 기능과 역할 20
4) 공공도서관의 색채에 관한 선행연구 24
5) 공공도서관의 색채현황 26
(1) 공공도서관 색채현황 조사 범위 26
(2) 공공도서관 색채현황 조사 방법 27
(3) 공공도서관 색채현황 조사 29
(4) 공공도서관 색채현황 조사 종합 결과 40
3. 공공도서관 색채계획의 이용자 평가 43
1) 이용자 평가의 필요성 43
2) 공공도서관에서의 이용자 중심 색채계획 44
III. 연구 설계 46
1. 자료수집 및 측정방법 46
2. 설문지 구성 50
1) 감성어휘 평가 설문지 구성 50
2) 색채이미지 조사 설문지 구성 50
3) 이용자 평가 설문지 구성 53
IV. 연구 실증 분석 55
1. 감성어휘 평가 분석 55
2. 색채이미지 평가 분석 59
1) 평균비교분석 60
2) 대응일치 분석 61
(1) 감성어휘 ‘스마트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2
(2) 감성어휘 ‘깔끔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3
(3) 감성어휘 ‘내추럴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4
(4) 감성어휘 ‘개방감 있는’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5
(5) 감성어휘 ‘산뜻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5
(6) 감성어휘 ‘호기심을 자극하는’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6
(7) 감성어휘 ‘은은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7
(8) 감성어휘 ‘다기능성의’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7
(9) 감성어휘 ‘안락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9
(10) 감성어휘 ‘정돈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9
3) 평균비교분석과 대응일치분석 종합결과 70
3. 공공도서관 이용자 평가 분석 74
1) 응답자에 대한 기초 분석 74
2) 응답자에 대한 인구통계적 분석 74
3) 응답자의 공공도서관 이용행태 분석 75
4) 도서관 이용자 평가에 대한 실증 분석 78
(1) 신뢰도 분석 78
(2)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평가에 대한 분석 78
(3) 성별에 따른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t-검정) 79
(4) 연령별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일원분산분석) 80
(5) 직업별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일원분산분석) 81
(6) 이용횟수별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일원분산분석) 83
(7) 이용시간별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일원분산분석) 83
(8)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평가에 대한 시사점 84
(9) 다차원척도법 85
V. 결론 93
참고 문헌 99
부록 104
1차 감성어휘 평가 설문지 104
2차 색채이미지 평가 설문지 108
3차 이용자 평가 설문지 119
조사한 공공도서관 이미지 127
Abstract 13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