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국의 공공도서관은 2015년 기준으로 978개관이 되었고, 2017년에는 1,000개관이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기능과 역할도 다양하게 변화하여 현재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 중심의 위치에서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소통하며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사회의 자원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변모하는 공공도서관에 적합한 환경을 지원하고, 지역주민들의 접근성 및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실내 공간 및 색채계획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용자 평가의 실시 및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실내 색채계획의 과정에서 이용자의 감성을 반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도서관과 실내 색채계획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둘째, 공공도서관의 개념 및 현황을 조사하고 공간구성과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셋째, 서울 지역 10개관의 공공도서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내 색채를 측색하여 현재 공공도서관의 색채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넷째, 공공도서관 실내 분위기를 표현하는 감성어휘를 수집하고 설문지 평가를 실시하여 공공도서관 실내 색채계획 시 적용할 수 있는 감성 어휘를 추출하였다. 다섯째, 전문가들에 의해 공공도서관 실내 색채계획에 적용될 수 있는 색채를 수집하고 적합한 색채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는 향후 공공도서관의 실내 색채계획 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여섯째, 공공도서관 이용자 평가를 실시하여, 이용자의 관점에서의 적합한 색채에 대한 감성을 파악하고, 정량적인 통계 분석 자료로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서 사회 ·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모하는 공공도서관에 적합한 색채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다음의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이용자의 성별 , , 연령, 직업 등의 인구통계적 요인과 이용횟수와 이용시간에 따른 응답의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공공도서관의 색채계획 수립 시 이용자의 특성에 대한 고려보다는 감성어휘로 표현되는, 도서관의 비전과 콘셉트에 따른 색채계획이 더 중요함을 시사해준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감성어휘의 적합도 평가에서 ‘정돈된’, ‘깔끔한’, ‘스마트한’, ‘다기능성의’, ‘안락한’, ‘개방감 있는’, ‘내추럴한’, ‘산뜻한’, ‘은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의 순으로, 응답결과의 평균값이 높게 나왔다. 그러므로 이용자는 정돈되고 깔끔한 이미지를 가장 적합한 공공도서관 실내 색채 분위기로 평가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에 대한 다차원척도법 분석 결과, 2차원 공간 각각의 사분면에서 유사관계가 높은 감성어휘와 색채 이미지들이 서로 가까운 거리에서 나타났다. 1사분면은 ‘자연적인 간결한’, 2사분면은 ‘자연적인 다양한’, 3사분면은 ‘기능적인 다양한’, 그리고 4사분면은 ‘기능적인 간결한’ 영역으로 구분되며, 공공도서관의 색채계획 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이미지스케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용자 평가에서 나타난 공공도서관의 공간 분위기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간결한’ 공간 분위기, ‘다양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복합문화공간이다. 또한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편안하고 친근한 분위기로 이웃들과의 소통이 유연하게 이루어지는 공공도서관이며 스마트한 기기를 통해 최신의 지식과 정보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재충전할 수 있는 ‘기능적’으로 진화된 공간이 공공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이용자 평가를 통해 공공도서관의 실내 색채계획에서 간과되기 쉬운 이용자의 감성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용자 평가에 의한 일반적인 공공도서관의 색채계획에 대한 것으로 공공도서관에서 추구하는 이미지들이 다양하게 나타났지만 실제 특정 공공도서관에서의 색채계획 수립 시에는, 그 지역의 이용자 평가에 의해, 이용자의 감성과 지역 특성이 반영된 공공도서관의 콘셉트에 적합한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가 나타날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공공도서관에서 나타나는 일률적인 색채이미지가 아닌 지역의 특성에 따라 개성 있는 공공도서관의 색채계획이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가 이용자 중심의 공공도서관 실내 색채계획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According to the statistics of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978 public libraries in Korea will be opened in 2015 and 1,000 in 2017. As a result, the functions and roles of public libraries are changing in a variety of ways. Public libraries are now becoming a resource of open and dynamic societies in the heart of communities that provide diverse programs to communities and interact with the communities. Therefore, in order to support the changing environment of the public library and to improve the accessibility and utilization of the local residents, it is required to plan the interior design and color plan considering the sensitivity of us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user''s emotional needs and desires of local residents in the process of interior color planning of public libraries. The process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ories and prior studies on public library and interior color planning were contemplated. Second, the concept and current status of public library were investigated, and the space composition and characteristics were studied. Third, the use of indoor color in 10 public libraries was investigated, and the current status of public libraries color was analyzed. Fourth, the emotional vocabulary expressing the indoor atmosphere of the public library was collected and analyzed. Fifth, color images suitable for ceiling, wall, floor and furniture are collected and extracted. These can be regarded as basic information for the public color scheme of public libraries in the future. Sixth, public library users evaluated and quantitative statistical analysis data were obtained to grasp the emotions of users. Through these researche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about the direction of the interior color plan of the public library which changes according to the changes of society and environment. First, there is no difference in response of emotional vocabulary and color images according to demographic factors such as user''s sex, age, occupation. There were no differences response of emotional vocabulary and color images according to use frequency and usage time. This result suggests that color planning based on the concept of the whole brand and concept of the public library established by the participation of a large number of users is more important than the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users in establishing the color plan of actual public libraries in the future. Second, in the evaluation of the emotional vocabulary that expresses the indoor atmosphere of the public library, the average value was high in order of ''ordered'', ''neat'', ''smart'', ''multi-functional'', ''comfortable'', ''open'', ''natural'', ''fresh'', ''subdued'', and ''stimulating curiosity''. It can be judged that the user thinks that a neat library is suitable for the public atmosphere of the public library. Third, 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of emotional vocabulary and color image showed that emotional vocabulary and color images with high similarity in the quadrants of two dimensional space were close to each other. The first quadrant is divided into ''natural concise'', the second quadrant is ''natural variety'', the third quadrant is ''functional variety'', and the fourth quadrant is ''functional concise'' It can be used as a new image scale that can be applied in public library color plan. The atmosphere that the user evaluates as suitable for the public library is a modern and sophisticated ''concise'' space atmosphere and a ''multi cultural'' cultural space. In addition, it is a public library that can communicate with neighbors in a comfortable and friendly atmosphere that can be felt in nature. It is a public library that can be recharged in a ''functional'' evolved space that provides the latest knowledge and information services through smart devices It can be called a library. In this way, this study suggests a method to reflect user ''s emotions which are easy to overlook in the indoor color plan of public library through user evaluation. This study is about the general public library color plan by the user evaluation, so the images pursued by the public library are various. However, when establishing the color plan in the specific public library, the user '' And the emotional vocabulary and color image suitable for the concept of the public library reflecting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Therefore, the color plan of the individual public library will be mad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area, rather than the uniform color image appearing in the current public library. Therefore, I hope that this research can be used as a basic data for the user - centered public library interior color plan, and I hope that further research will continue in the future.
목차
I.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3. 연구의 구성과 체계 5II. 이론적 고찰 71. 실내 공간과 색채 71) 실내 공간 색채에 관한 이론적 배경 7(1) 색채계획의 필요성과 기능 7(2) 색채의 심리적 효과 9(3) 색채계획의 합목적성 122) 실내 공간 색채에 관한 선행연구 14(1) 감성어휘 추출 및 이미지스케일에 관한 선행연구 14(2) 색채현황조사 및 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152. 공공도서관과 색채 191) 공공도서관의 개념 192) 공공도서관의 현황 203) 공공도서관의 공간 구성 및 기능과 역할 204) 공공도서관의 색채에 관한 선행연구 245) 공공도서관의 색채현황 26(1) 공공도서관 색채현황 조사 범위 26(2) 공공도서관 색채현황 조사 방법 27(3) 공공도서관 색채현황 조사 29(4) 공공도서관 색채현황 조사 종합 결과 403. 공공도서관 색채계획의 이용자 평가 431) 이용자 평가의 필요성 432) 공공도서관에서의 이용자 중심 색채계획 44III. 연구 설계 461. 자료수집 및 측정방법 462. 설문지 구성 501) 감성어휘 평가 설문지 구성 502) 색채이미지 조사 설문지 구성 503) 이용자 평가 설문지 구성 53IV. 연구 실증 분석 551. 감성어휘 평가 분석 552. 색채이미지 평가 분석 591) 평균비교분석 602) 대응일치 분석 61(1) 감성어휘 ‘스마트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2(2) 감성어휘 ‘깔끔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3(3) 감성어휘 ‘내추럴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4(4) 감성어휘 ‘개방감 있는’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5(5) 감성어휘 ‘산뜻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5(6) 감성어휘 ‘호기심을 자극하는’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6(7) 감성어휘 ‘은은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7(8) 감성어휘 ‘다기능성의’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7(9) 감성어휘 ‘안락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9(10) 감성어휘 ‘정돈된’에 대한 30개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693) 평균비교분석과 대응일치분석 종합결과 703. 공공도서관 이용자 평가 분석 741) 응답자에 대한 기초 분석 742) 응답자에 대한 인구통계적 분석 743) 응답자의 공공도서관 이용행태 분석 754) 도서관 이용자 평가에 대한 실증 분석 78(1) 신뢰도 분석 78(2)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평가에 대한 분석 78(3) 성별에 따른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t-검정) 79(4) 연령별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일원분산분석) 80(5) 직업별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일원분산분석) 81(6) 이용횟수별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일원분산분석) 83(7) 이용시간별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 평가에 대한 차이 (일원분산분석) 83(8) 감성어휘와 색채이미지의 적합도 평가에 대한 시사점 84(9) 다차원척도법 85V. 결론 93참고 문헌 99부록 1041차 감성어휘 평가 설문지 1042차 색채이미지 평가 설문지 1083차 이용자 평가 설문지 119조사한 공공도서관 이미지 127Abstract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