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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2 연구 목적 및 과제 31.3 연구 대상 및 분석 자료 41.4 연구의 구성 5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2.1 이론적 배경 62.1.1 응집 및 응집장치 62.1.1.1 어휘적 응집 62.1.1.2 문법적 응집 82.1.2 등위접속 102.1.2.1 문법적 측면 102.1.2.2 의미적 측면 112.1.3 도상성 원리 152.2.3.1 거리의 원리 152.2.3.2 양의 원리 162.2.3.3 순서의 원리 172.2 선행연구 192.2.1 교육학적 연구 192.2.2 언어학적 연구 24III. 문법적 측면 273.1 등위접속된 구성성분별 빈도 273.2 구성성분별 문법적 특성 비교 283.2.1 NP 283.2.1.1 원어민 코퍼스 293.2.1.1.1 복잡한 구조 293.2.1.1.2 중복을 피하는 구문 313.2.1.1.3 외관상 이질적 구성성분의 연결 333.2.1.2 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343.2.1.2.1 한정사의 저사용 343.2.1.2.2 단어의 중복 353.2.1.2.3 어순의 문제 363.2.1.2.4 단수와 복수의 구분 373.2.1.2.5‘and so on’의 과사용 393.2.1.2.6 이질적 구성성분의 연결 403.2.2 PP 413.2.2.1 P1 and P2 NP 구조의 활용(원어민 코퍼스) 413.2.3 AP 423.2.3.1 원어민 코퍼스 433.2.3.1.1 중복표현의 생략 433.2.3.1.2 부사수식어의 사용 453.2.3.2 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453.2.3.2.1 다양한 접속사의 미사용 453.2.3.2.2 품사의 오용 463.2.4 AdP 473.2.4.1 동일 부사의 반복(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473.2.5 VP 483.2.5.1 원어민 코퍼스 483.2.5.1.1 주어 이외의 문법요소 공유 493.2.5.1.2 다양한 부사의 활용 513.2.5.1.3 먼 거리의 VP 연결 523.2.5.1.4 쉼표의 적절한 활용 533.2.5.2 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533.2.5.2.1 문법요소의 중복 사용 533.2.5.2.2 일치의 문제 553.2.5.2.3 부사의 제한적 사용 563.2.5.2.4 다른 구문으로 바꾸어 쓰기가 가능한 경우 573.2.5.2.5 상(aspect)의 오용 583.2.6. S 603.2.6.1 원어민 코퍼스 603.2.6.1.1. 적절한 대명사의 사용 603.2.6.1.2 반의어의 활용 613.2.6.1.3 부정(indefinite) 형용사의 활용 623.2.6.1.4 부사구의 활용 623.2.6.2 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633.2.6.2.1 잦은 주어 변경 633.2.6.2.2 동일구성성분의 반복 64IV. 의미적 측면 674.1 절(VP 및 S)간의 의미 연결 674.2 어휘 선택 및 연어(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704.2.1 어휘 교체가 필요한 경우 714.2.2 어휘 추가가 필요한 경우 754.2.3 구문 교체가 필요한 경우 764.3 애매한 표현 764.3.1 원어민 코퍼스 764.3.1.1 번호의 활용 774.3.1.2 쉼표의 활용 774.3.1.3 괄호의 활용 784.3.2 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794.3.2.1 적절한 번호나 쉼표의 미활용 794.3.2.2 전치사의 과사용 804.4 불분명한 표현(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814.4.1 유사한 표현의 반복 814.4.2 지나친 생략 824.4.3 불분명한 지시대상 834.4.4 불분명한 행위자 844.5 어순의 문제(한국인 학습자 코퍼스) 84Ⅴ. 결론 및 제언 875.1 연구의 결론 875.2 연구의 제한점 905.3 교육적 함의 91참고문헌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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