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위탁급식 관리자의 리더십 발휘과정에서 진정성 리더십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개념적 고찰을 통해서 위탁급식 전문 업체의 진정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변수들 사이의 구조적관계를 실증 분석하며 팔로워십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서 지속적이고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리방안을 제시하며, 위탁급식 전문업체의 경영전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전국에 위치한 매출 상위 10위 이내의 위탁급식 전문업체 종사원을 대상으로 2017년 7월 10일부터 8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리서치 사이트인 SurveyMonkeys를 이용하여 On-Line 설문지를 제작한 후 활성화 된 Url(uniform resource locator)로 만들어진 On-Line 설문지를 E-mail, 카카오톡, SNS(Social Network Service)로 위탁급식 전문업체에 종사하는 종사원에게 직접 On-Line 설문을 보내 자료를 주십하였다. 총 800부의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여 717부(90%)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716(89.5%)부를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탁급식 전문업체 관리자의 진정성리더십(자아인식, 관계적 투명성, 내면화된 도덕적 관심, 균형잡힌 정보처리)은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검증에서는 관계적 투명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면화된 도덕적 관심은 직무만족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면화된 도덕적 관심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인식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균형 잡힌 정보처리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관계를 보였으나 조직몰입에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탁급식 전문 업체 관리자의 진정성 리더십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 미친다는 가설의 검증에서, 자아인식은 이직의도에 부(-)의 방향으로 나타났고, 또한 관계적 투명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부(-)의 방향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내면화된 도덕적 관심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도 부(-)의 방향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균형 잡힌 정보처리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정성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전에 비판적 사고와 능동적 참여의 평균을 도출하여 평균이상은 높은 집단, 평균미만은 낮은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비판적 사고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능동적 참여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각각 설정하여 조절효과 검증한 결과, 비판적 사고가 높은 집단에서는 진정성리더십(자아의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하였으며, 진정성리더십(관계적 투명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비판적 사고가 낮은 집단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팔로워십(비판적 사고)는 진정성리더십(내면화된 도덕적 관심)과 조직몰입 간에 조절효과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났다. 또한 팔로워십(능동적 참여)는 진정성 리더십(내면화된 도덕적 관심)과 조직몰입 간에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결과를 보였다. 능동적 참여가 높은 집단에서는 진정성리더십(균형 잡힌 정보처리)가 조직몰입에 음(-)의 방향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낮은 집단에서는 기각되었다. 넷째, 진정성 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진정성 리더십(균형화된 정보처리)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팔로워십(비판적 사고)가 높은 집단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진정성 리더십(균형화된 정보저리)과 이익의도에 팔로워십(능동적 참여)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로 나타났다. 구성개념에 대한 영향력은 적합, 희생, 연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론 연구와 실증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기업의 생존과 더불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제공되는 유·무형적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고객의 가치를 상승을 수반하여야 한다. 고객 가치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 관리를 발전시켜 기업의 장기적 경쟁우위를 점유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내부고객인 종사자의 만족이 최우선시 되어야 하며, 종사원들의 자발적인 노력을 통하여 창의적인 성과를 얻게 된다면, 조직의 유효성과 기업의 성과는 더 높아질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위탁급식 전문업체 관리자의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이직의도 및 팔러워십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진정성 리더십이 조직유효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과정에서 팔로워십의 영향력과 경로를 처음 확인하였다는 거세 대해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 둘째, 위탁급식 전문 기업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조직유효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진정성 러더십의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게 됨을 확인 하였다. 조직의 리더는 진정성리더십을 발휘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 목표와 성과에 공헌할 수 있도록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높여야한다. 리더로서 자기 스스로를 잘 알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기업을 이끌며, 윤리적인 책임과 미래지향적 비전을 통한 방향성 제시로 직원들의 공감과 가치공유를 이끌어내며 직원 개개인의 역량을 키우고, 적절한 보상을 해주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더십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과 권한위임을 통한 자기주도적 리딩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은 주입식 단기 교육이 아닌 자기성찰을 기반으로 한 심층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리더로서 진일보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셋째,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입증하였는데, 진정성리더십과 조직유효성, 이직의도간의 그 효과는 부분적으로만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는 팔로워십을 제대로 관리 하지 못한 것으로 사료된다. 위탁급식 전문기업은 이직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경력채용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이에 따른 인력 Turn over가 발생하며, 일반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과 사업장 마다 차이가 존재하지만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일하고 있고, 대량 급식 위주의 사업으로 인한 근골격계질환 등 육체적 피로감 및 서비스업의 일종으로 감정노동 강도 또한 높다. 위탁이라는 계약으로 인해 장기계약의 불투명성으로 근무환경에 대한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근무지의 잦은 이동, 구성원의 교육의 부재 등으로 바람직한 팔로워십이 생성되기 어렵다. 전국적인 사업장의 분포와 사업장 마다 상이한 근무여건 및 환경 등으로 사업장간의 소통의 부재, 본사차원의 원활한 지원의 미흡으로 인한 업무스트레스의 가중되고 있다. 이에 팔로워십 배양을 위한 집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신규 입사자에 대한 지속적 교육 실시 및 정기면담, 스트레스 체크, 기업의 비전 및 정보공유, 적합한 평가와 합리적인 보상체계 마련, 근무환경 개선 등 조직의 원하는 성과를 얻는데 기여하기 위한 인적자본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조직유효성을 높이며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팔로워십 배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구성원간의 유기적인 의사소통, 상호작용을 통한 조직의 목표수립,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성과관리 및 보상시스템이 확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적극적인 교육 투자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Since the 20th century, we have begun to pay attention to new leadership for sustainable growth in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and intense competition among companies. In order to realize the goals of the organization, the effectiveness and competitiveness of the organization should be strengthened, and the role and influence of the leader are important. Therefore, in order to enhance the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not only the role of the leader but also the active participation of the members is important, and the emotion of subordinates through the authentic leadership is a very important factor for achieving the common goal of the organ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measure authentic leadership of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the effects of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n authentic leadership and employee turn over intend, the moderation of effects which is role of followership to force betwee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employee turnover intention and authentic leadership according to studies that are verified theories. For a substantiation analysis, a survey was conducted to employees in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from July 10, 2017 to August 30, 2017. This survey was executed as a self-recording method by on-line. Out of a total of 800 surveys, 716 surveys were used as effective examples for the analysis, except 1 surveys having contained either insincere or non-respective answers. The SPSS 18.0 and AMOS 18.0 statistical package were used for the review in this research. First, a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on the variable was operated. This was followed by a factoring analysis between the factors to assess the appropriateness of the measurement tools and credibility analysis for testing the creditability of the analytical measurement tools. Afterwards, the appropriateness of the planned measurement tools were reviewed through a factor analysis on each variable, and the structural equating model was used for a hypothetical test. The results of the hypothetical test can be summarized as per below.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urnover intention. Authentic leadership have an positive affec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ll factors affect good to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econd, Authentic leadership have an negative affect on turnover intention. In other words, based on the empirical study, it can be seen that the authentic leadership in the organization affects the turnover intention. Third, the moderation of effects which is followership to force have a little affec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betwee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authentic leadership. Fourth, the moderation of effects which is followership to force have a little affect on turnover intention between on turnover intention and authentic leadership.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recognized that authentic leadership in organizations is very important as a changing leadership ahead of the times. Also focuses on human resource management, which is the core of the organization, is made; through active participation of the members with positive motivation toward organization''s goals and achievements.
목차
제 1 장 서론 1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1제 1 항 문제의 제기 1제 2 항 연구의 목적 6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7제 1 항 연구의 방법 7제 2 항 연구의 범위 8제 3 항 연구의 구성 체계 8제 4 항 연구의 흐름도 9제 2 장 이론적 배경 11제 1 절 위탁급식 11제 1 항 위탁급식의 배경 11제 2 항 위탁급식의 선행연구 12제 2 절 진정성리더십 16제 1 항 진정성리더십의 개념 12제 2 항 진정성리더십의 구성요인 23제 3 항 진정성리더십의 선행연구 28제 3 절 팔로워십 31제 1 항 팔로워십 개념 31제 2 항 팔로워십의 선행연구 34제 4 절 조직유효성 37제 1 항 조직유효성 선행연구 39제 2 항 직무만족 41제 3 항 조직몰입 44제 5 절 이직의도 48제 1 항 이직의도 선행연구 50제 3 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52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2제 1 항 연구모형의 설계 52제 2 항 가설의 설정 53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61제 1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제 2 항 설문지 구성 64제 3 절 조사설계 65제 1 항 표본의 추출 및 자료수집 방법 65제 2 항 자료의 분석방법 66제 4 장 실증분석 68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8제 1 항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68제 2 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탐색적 요인분석) 70제 1 항 진정성리더십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0제 2 항 조직유효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2제 3 항 이직의도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3제 3 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확인적 요인분석) 74제 4 절 상관관계 분석 77제 5 절 가설의 검증 78제 1 항 제안모델(Proposed Model)의 적합도 78제 2 항 가설 검증 결과 80제 6 절 팔로워십의 조절효과 검증 82제 1 항 비판적 사고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결과 82제 2 항 능동적 참여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결과 85제 5 장 결론 89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89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93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5참고문헌 97부록(설문지)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