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지민 (한국외국어대학교,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지도교수
이충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화는 스마트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 현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그러나 교육용 스마트폰 앱의 개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들은 아직 미흡하고 초기 단계에 그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고등학생의 전반적인 인식과 선호도 연구를 진행 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A 도시의 B 고등학교 학생들 11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이를 바탕을 좀 더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15명을 면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이전에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듣기 학습을 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79.5%이고, 언어 영역별 사용 경험으로는 듣기(51.3%), 어휘(39.5%) 및 발음(35.3%)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이는 예상한 결과보다는 많은 학생들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학습을 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습시간에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듣기를 가장 많이 한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사용 빈도는 20분 이상 항상 사용한다고 대답한 학습자는 2명(2.3%), 그리고 매주 4-5회 정도로 자주 사용은 8명(9.1%)으로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듣기 학습을 하는 것에 대한 인식의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0% 이상이 관심이 있고 흥미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장점으로는 다양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학습, 듣기 학습 방법과 학습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선호도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학습 시 가장 선호하는 것은 듣기이고 그 다음으로는 어휘, 발음, 문법, 읽기, 말하기의 순서로 나타났다. 영어 듣기 학습 방법에서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교내 자율학습용(84.8%), 가정 학습용(83.9%), 방과 후 보충 수업용(55.9%), 그리고 정규 영어 수업 중 보충 심화용 (55.1%)의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세 가지 활동은 선택하기, 듣고 빈칸 채우기 및 예측하기였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학생들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학습을 하는 것에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듣기 학습 뿐 만이 아니라 어휘나 다른 분야에서도 앱을 활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교사의 체계적인 지도와 모니터를 통해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학습자 글의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무료 사용 가능한 앱들은 잦은 광고의 등장이라든가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해나가기 위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뿐 만이 아니라 중학생과 대학생 등 다양한 연령대의 인식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1.3 논문의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2.1 영어 듣기 5
2.1.1 영어 듣기의 중요성 5
2.1.2 영어 듣기 교수 및 학습 7
2.1.3 영어 듣기 학습 활동 10
2.1.3.1 받아쓰기(Dictation) 10
2.1.3.2 빈칸 채우기(Gap Filling) 13
2.1.3.3 선택하기(Multiple Choice) 15
2.1.3.4 순서 나열하기(Ordering) 16
2.2 모바일 활용 언어교육 17
2.2.1 MALL(Mobile-Assited Language Learning) 개념 및 특징 17
2.2.2 팟캐스팅 (Podcasting) 19
2.2.3 영어 듣기 학습과 스마트폰 20
2.2.4 스마트폰 활용 영어 듣기 학습 앱의 종류 23
2.3 모바일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선행연구 25
제3장 연구 방법 27
3.1 연구 문제 27
3.2 연구 대상 27
3.3 연구 도구 28
3.3.1 듣기 학습 앱 28
3.3.2 설문지 및 인터뷰 32
3.4 연구 절차 33
3.5 연구 분석 방법 34
3.6 연구의 제한점 35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36
4.1 듣기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 현황 36
4.1.1 영어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앱 활용 경험 36
4.1.2 영어 학습을 위한 주요 학습 자료 38
4.1.3 수업 이외 영어 듣기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앱 사용 경험 39
4.2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고등학생의 인식 42
4.2.1 스마트폰 앱 사용에 대한 관심 42
4.2.2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동기 43
4.2.3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의견 45
4.2.4 스마트폰 앱 활용 듣기 학습에 관한 흥미도와 만족도 47
4.2.5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와 학습 내용 49
4.2.6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의 장점과 단점 52
4.2.7 영어 듣기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앱 사용 추천 55
4.3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선호도 56
4.3.1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의 영어 기능별 선호도 57
4.3.2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 방법에 대한 선호도 58
4.3.3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의 선호하는 활동 61
4.4 면담 분석 결과 62
제5장 결론 및 제언 65
5.1 결론 65
5.2 시사점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78
부록 1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설문지 78
부록 2 앱 평가서 84
부록 3 면담 질문지 86
Abstract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