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화는 스마트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 현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그러나 교육용 스마트폰 앱의 개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들은 아직 미흡하고 초기 단계에 그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고등학생의 전반적인 인식과 선호도 연구를 진행 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A 도시의 B 고등학교 학생들 11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이를 바탕을 좀 더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15명을 면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이전에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듣기 학습을 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79.5%이고, 언어 영역별 사용 경험으로는 듣기(51.3%), 어휘(39.5%) 및 발음(35.3%)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이는 예상한 결과보다는 많은 학생들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학습을 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습시간에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듣기를 가장 많이 한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사용 빈도는 20분 이상 항상 사용한다고 대답한 학습자는 2명(2.3%), 그리고 매주 4-5회 정도로 자주 사용은 8명(9.1%)으로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듣기 학습을 하는 것에 대한 인식의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0% 이상이 관심이 있고 흥미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장점으로는 다양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학습, 듣기 학습 방법과 학습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선호도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학습 시 가장 선호하는 것은 듣기이고 그 다음으로는 어휘, 발음, 문법, 읽기, 말하기의 순서로 나타났다. 영어 듣기 학습 방법에서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교내 자율학습용(84.8%), 가정 학습용(83.9%), 방과 후 보충 수업용(55.9%), 그리고 정규 영어 수업 중 보충 심화용 (55.1%)의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세 가지 활동은 선택하기, 듣고 빈칸 채우기 및 예측하기였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학생들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서 영어 학습을 하는 것에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듣기 학습 뿐 만이 아니라 어휘나 다른 분야에서도 앱을 활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교사의 체계적인 지도와 모니터를 통해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학습자 글의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무료 사용 가능한 앱들은 잦은 광고의 등장이라든가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해나가기 위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뿐 만이 아니라 중학생과 대학생 등 다양한 연령대의 인식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Since a smartphone has become more and more widespread, many people have become interested in Smart Education. This development should have the impact on the Korean education system. However, there are not that many researches on Smart education and English study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Therefore, this study explores Korean high school students'' perspectives and preferences of English listening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For the research, the survey was conducted on 119 high school students, and 15 students were interviewed later for more detailed information. The major finding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79.5 percent of students have used smartphone applications to learn English listening, and the outcome was more than expected. The students responded that they used smartphone applications to learn English listening during the free time. However, the result shows that very small numbers of students are always (2.3%) and sometimes (9.1%)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for English listening. Second, the students'' perspectives of smartphone applications to learn English listening were generally positive. Over 70% of the students showed interest. As for the advantages of smartphone applications, they responded that the applications can provide learners with multiple opportunities of practice without time and space constraints. Third, the students preferred to listening as the priority, vocabulary as 2nd, pronunciation as 3rd, and grammar as 4th. They also preferred to autonomous learning in school (84.8%) as the priority, home learning (83.9%) as 2nd, and a remedial class after school (55.9%) as 3rd. It is interesting finding that they preferred to multiple choice as the priority, gap filling as 2nd, and prediction as 3rd in terms of activities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The students showed interest and positive perspectives on English learning using the smartphone application not only for English listening but also other skills. However, there are some problems and limitations of studying with smartphone application such as no wifi and advertisement problems. To solve these problems, educational supports are required. Finally, further studies with a variety of populations who have different academic backgrounds such as middle school students and adult learners will be needed to be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s and perspectives of smartphone applications on the development of four language skills.
제1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3 논문의 구성 4제2장 이론적 배경 52.1 영어 듣기 52.1.1 영어 듣기의 중요성 52.1.2 영어 듣기 교수 및 학습 72.1.3 영어 듣기 학습 활동 102.1.3.1 받아쓰기(Dictation) 102.1.3.2 빈칸 채우기(Gap Filling) 132.1.3.3 선택하기(Multiple Choice) 152.1.3.4 순서 나열하기(Ordering) 162.2 모바일 활용 언어교육 172.2.1 MALL(Mobile-Assited Language Learning) 개념 및 특징 172.2.2 팟캐스팅 (Podcasting) 192.2.3 영어 듣기 학습과 스마트폰 202.2.4 스마트폰 활용 영어 듣기 학습 앱의 종류 232.3 모바일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선행연구 25제3장 연구 방법 273.1 연구 문제 273.2 연구 대상 273.3 연구 도구 283.3.1 듣기 학습 앱 283.3.2 설문지 및 인터뷰 323.4 연구 절차 333.5 연구 분석 방법 343.6 연구의 제한점 35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364.1 듣기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 현황 364.1.1 영어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앱 활용 경험 364.1.2 영어 학습을 위한 주요 학습 자료 384.1.3 수업 이외 영어 듣기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앱 사용 경험 394.2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고등학생의 인식 424.2.1 스마트폰 앱 사용에 대한 관심 424.2.2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동기 434.2.3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대한 의견 454.2.4 스마트폰 앱 활용 듣기 학습에 관한 흥미도와 만족도 474.2.5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와 학습 내용 494.2.6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의 장점과 단점 524.2.7 영어 듣기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앱 사용 추천 554.3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선호도 564.3.1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의 영어 기능별 선호도 574.3.2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 방법에 대한 선호도 584.3.3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의 선호하는 활동 614.4 면담 분석 결과 62제5장 결론 및 제언 655.1 결론 655.2 시사점 및 제언 67참고문헌 69부록 78부록 1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 관한 설문지 78부록 2 앱 평가서 84부록 3 면담 질문지 86Abstract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