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9 - 26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기기와 앱은 컴퓨터 없이 영어 수업 현장에서 편하고 쉽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영어교실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스마트폰 활용 영어 듣기 학습의 현황, 학습자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하고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연구 대상은 스마트폰 앱 활용 경험이 있는 K시의 고등학교 3 학년 125명이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79.5%가 영어 학습, 그리고 59%가 영어 듣기 학습에 스마트폰 앱 활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 활동 및 내용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은 상당하게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영어 듣기 학습 활동에서는 무엇보다도 만족도와 유용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매우 높게 나왔다(만족도 97.4%, 유용도 96.6%). 셋째, 스마트폰 앱 활용 영어 듣기 학습에서 가장 선호하는 활동은 선택하기(41.9%), 순서 나열하기(24.8%)와 예측하기(21.6%)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 관련 듣기 학습 앱과 활동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고, 후속 연구로 다른 지역의 더 많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설문 조사와 실험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