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정화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남창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DDIE 모형의 각 단계 즉,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를 기초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필요성 및 목적에 의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ADDIE모형 기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과 교사의 직접교수법 활용수업은 안전교육 지식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는가? 둘째, ADDIE모형 기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과 교사의 직접교수법 활용수업은 안전교육 태도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는가? 본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해 부산시 강서구에 소재한 A어린이집 만 5세 유아 52명을 대상으로 약 3주간에 거쳐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 A집단(멀티미디어 활용)에는 26명, 실험 B집단(직접교수법 활용)에는 26명이 배치되었다. 실험 A집단(멀티미디어 활용)에는 안전교육관련 동영상을 3주간 총 6번을 시청하게 하였고, 실험 B집단(직접교수법)에 안전교육관련 PPT자료로 설명해주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실시한 사후검사는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 검사지를 사용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 사전 안전교육 지식, 사전 안전태도 검사를 공변인으로 해서 사후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를 공분산분석(ANCOVA)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 후, 결론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집단이 직접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 집단보다 높은 안전교육 지식 점수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집단과 직접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이 안전교육 태도에서는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에서 안전 교육 지식이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에 필요한 문제와 지식 및 사고를 기를 수 있으며,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과 상해로부터 지켜줄 있는 해결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ADDIE 모형의 개념 7
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 9
3. 안전교육 지식 10
4. 안전교육 태도 11
Ⅲ. 연구방법 12
1. 연구대상 12
2. 연구도구 12
3. 연구절차 15
4. 자료분석 21
Ⅳ. 연구 결과 22
1. ADDIE모형 기반 멀티미디어 활용 안전교육이 안전교육 지식에 미치는 영향 22
2. ADDIE모형 기반 멀티미디어 활용 안전교육이 안전교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24
Ⅴ. 논의 및 결론 27
참고문헌 30
부록 35
Abstract 4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