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나경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서 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또래유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자활동의 방향과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

2.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0명과 C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0명이다. 실험집단은 D어린이집 만 5세 유아 20명, 비교집단은 C어린이집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17년 7월 3일부터 9월 8일까지 10주에 걸쳐 총 20회차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를 선정하여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에 따른 어린이집 일과활동에 대한 느낌 발표하기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측정하기 위해 장영애(1981)가 4-6세의 언어능력 측정을 위해 제작한 검사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한 교사 평정 또래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료를 수집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 하였으며,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공분산 분석을 실시한 이유는 실험 전에 존재할 수 있는 집단 간의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통제한 후 사후 검사 점수가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전체와 창의적 표현을 제외한 하위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들에게 친숙한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를 통하여 또래가 하는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관찰하면서 의사소통하는 방식을 배우게 되며, 유아들이 소그룹별 토의활동을 하는 기사작성 활동에서는 언어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되고 기자발표 활동은 바른 말하기가 이루어져 언어표현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음이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전체와 하위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들이 소그룹별 기사 작성 과정에서 서로 도와주고 능동적으로 의견을 제안하면서 유아가 주도적으로 역할을 해나가는 경험의 기회를 갖게 되었고,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고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도 수용하게 되어 또래 유능성 향상에 효과적이었음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또래 유능성 향상을 위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목 차
ABSTRACT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9
C. 용어의 정의 9
1. 사진찍기 기자활동 9
2. 유아의 언어 표현력 10
3. 유아의 또래 유능성 11
Ⅱ. 이론적 배경 12
A. 사진찍기 12
1. 사진의 개념 및 특징 12
2. 사진의 교육적 활용 17
B. 기자활동 20
1. 기자의 개념 및 특징 20
2. 기자활동의 교육적 효과 23
C. 사진찍기 기자활동 26
D. 유아의 언어 표현력 29
E. 유아의 또래 유능성 32
Ⅲ. 연구방법 36
A. 연구대상 36
B. 연구도구 37
1. 유아의 언어 표현력 검사도구 37
2. 유아의 또래 유능성 검사도구 39
C. 연구절차 42
1. 실험설계 42
2. 예비검사 44
3. 검사자 훈련 45
4. 사전검사 46
5. 실험처치 46
6. 사후검사 60
D. 자료 분석 60
Ⅳ. 연구 결과 61
A.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61
B.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64
Ⅴ. 논의 및 제언 67
A. 논의 및 결론 67
B. 제언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