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나경 (조선대학교) 서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03 - 139 (37page)
DOI
10.21183/kjcm.2018.09.17.3.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0명과 C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0명이다. 실험집단은 D어린이집 만 5세 유아 20명, 비교집단은 C어린이집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를 선정하여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에 따른 어린이집 일과활동에 대한 느낌 발표하기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측정하기 위해 언어능력 측정을 위해 제작한 검사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교사 평정 또래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 일과의 사진찍기 기자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또래 유능성 향상을 위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3572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