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담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도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이 서비스지향성, 고객지향성, 센터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자발적 업무수행, 서비스지향성, 고객지향성, 센터이미지의 차이를 살펴보면, 먼저 성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여부에서는 자발적 업무수행의 양심적 행동, 신사적 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양심적 행동에서는 기혼의 이용자가 더 높게 나타났고, 신사적 행동에서는 미혼의 이용자가 더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에서는 자발적 업무수행의 양심적 행동, 고객지향성의 서비스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양심적 행동에서는 전문대 졸업, 대학교 졸업, 대학원 재학 이상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태도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하, 전문대 졸업, 대학교 졸업이 보편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근속기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형태에서는 자발적 업무수행의 양심적 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규직, 계약직, 파트타임(아르바이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월 평균소득에서는 자발적 업무수행의 자발적 행동, 서비스지향성의 서비스시스템, 고객지향성의 서비스행동,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의한 차이를 보인 모든 요인에서 200만원 이상-300만원 미만, 100만원 미만, 100만원 이상-200만원 미만이 보편적으로 높게, 300만원 이상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과 서비스 리더십의 관계에서는 자발적 업무수행의 양심적 행동, 배려, 자발적 행동요인이 서비스 리더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발적 업무수행의 양심적 행동, 배려, 자발적 행동요인이 서비스 접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발적 업무 수행의 양심적 행동, 자발적 행동 요인이 서비스시스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이 이용자의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는 자발적 업무수행의 양심적 행동, 배려, 자발적 행동 요인이 서비스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발적 업무수행의 배려, 자발적 행동 요인이 서비스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과 센터 이미지의 관계에서는 자발적 업무수행의 자발적 행동 요인이 센터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가설 4
3. 연구의 제한점 6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자발적 업무수행 8
2. 서비스지향성 10
3. 고객지향성 13
4. 센터 이미지 16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및 표집 18
2. 조사도구 19
3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21
4. 자료처리 24
Ⅳ. 연구 결과 26
1. 피트니스센터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자발적 업무수행, 서비스 지향성, 고객지향성, 센터이미지의 차이 26
2.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42
3. 피트니스센터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이 이용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45
4.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이 이용자의 센터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47
Ⅴ. 논 의 48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피트니스센터 이용자의 자발적 업무수행, 서비스 지향성, 고객지향성, 센터이미지의 차이 48
2.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0
3. 피트니스센터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이 이용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1
4.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자발적 업무수행이 이용자의 센터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2
Ⅵ. 결론 및 제언 54
1. 결 론 54
2. 제 언 56
참고문헌 58
부 록(설문지)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