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유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운강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따라 관광자들은 점점 관광 웹 사이트를 통해 관광 정보를 얻고 있다. 관광 웹 사이트는 관광자의 정보수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자의 의사결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관광자가 관광 웹 사이트를 이용할 때,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은 눈으로 직접적으로 보일 수 있는 정보교환의 매개체가 된다. 관광자의 관광 웹 사이트에 대한 지각은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을 통해서 형성되고 있으며, 관광자의 관광 체험과도 관련되어 있다. 관광 웹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긴다면 관광 웹 사이트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도를 높일 수 있고, 관광 행동의도도 형성할 수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서 디자인이 좋은 웹 사이트 광고는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하지만 이런 유익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현재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 및 관광자의 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다. 광고 효과의 위계모형(hierarchy of effect, HOE모형)은 주로 광고 전파 효과, 소비자의 브랜드에 관한 태도 및 구매의도와 관련하고 있는 평가에 자주 사용한다. 본 연구는 HOE모형을 바탕으로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이 외적자극으로, 관광자의 인지 및 정서 그리고 관광행동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것을 밝혔다.
본 연구는 유명한 관광목적지 중국 산동성의 공식 관광 웹 사이트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총 607부 설문지를 회수하여 522부를 분석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이 관광 웹 사이트에 대한 지각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즉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이 좋을수록 관광자는 관광목적지에 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이 직접적으로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관광 웹 사이트에 대한 지각을 통해서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을 형성할 수 있다. 관광자가 관광 웹 사이트에 대한 지각을 형성한 후에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이 3가지 방식을 통해서 관광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나는 관광 웹 사이트가 관광자에게 좋은 체험을 제공해 주는 것을 통하여 관광 웹 사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시키고 관광 웹 사이트에서 추천하고 있는 관광목적지에 갈 행동의도를 형성시키거나 관광목적지에 갈 의사결정을 내린다. 다른 하나는 관광자가 관광 웹 사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 후에 관광 웹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관광목적지에 대한 태도 또한 긍정적으로 나타나면 관광목적지에 갈 가능성이 높으며, 행동의도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 마지막은 관광 웹 사이트를 통하여 관광자에게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을 형성시킨다. 관광목적지에 대한 이해가 깊음에 따라 관광목적지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에 따라 관광자가 관광 웹 사이트에서 추천한 관광목적지에 갈 행동의도를 형성할 수 있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연구를 통해서 관광자가 관광 웹 사이트를 사용할 때 관광자의 심리적인 변화는 점진적인 과정이고, 어느 단계에서나 관광 웹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의 자극을 받을 수 있다. 관광업체나 정부는 관광 웹 사이트의 전반적인 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대부분 관광자가 지금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명확히 파악하고, 목표성이 있게 관광 웹 사이트를 제작하거나 수정한다. 이에 관광자를 다음 단계로 이동시키고, 최종의 관광 의사결정을 내릴 것을 유도한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4
제 4 절 연구의 범위 4
제 2 장 선행연구의 고찰 7
제 1 절 관광목적지 마케팅 시스템 7
제 2 절 관광 웹 사이트와 시각적 디자인 8
제 3 절 광고효과의 위계모형 17
제 3 장 연구 설계 및 분석방법 30
제 1 절 연구모형 설계 30
제 2 절 가설의 설정 31
제 3 절 자료수집방법 34
제 4 절 조각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4
제 5 절 분석방법 37
제 4 장 실증분석 39
제 1 절 응답자의 인구통계학 특성 39
제 2 절 측정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제 3 절 확인적 요인분석 46
제 4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검증 48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51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51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3
참고문헌 55
설문지(한국어) 63
?卷??(중국어) 67
Abstract 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