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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영 (경상대학교,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성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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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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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학습은 인지적, 문화적, 정의적 요인 외에도 수없이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은 다양한 요인 중 자기 효능감, 자기 규제, 사회적 관계가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세 개의 가설에 기반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그 중 첫 번째 가설은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이고, 두 번째 가설은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진 학생들은 낮은 자기 효능감을 가진 학생들보다 더 많은 자기 규제를 사용할 것이다’이며, 마지막으로 세 번째 가설은 ‘자기 효능감과 자기 규제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이다. 이 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자는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설문 조사는 사회적 지지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17개의 항목과 자기 효능감과 자기 규제를 측정하기 위한 17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진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인터뷰는 설문조사 이후에 좀 더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 설문에 참가한 학생들 중 수능 모의고사 성적에 따라 층화표본 추출하여 실시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와 자기 효능감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회적 지지와 자기 효능감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첫 번째 가설을 지지한다. 하지만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원천인 또래, 부모, 그리고 교사의 지지와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를 각각 살펴보았을 때 교사와 또래의 지지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모의 지지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두 번째 가설인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습자가 더 많은 자기 규제를 쓸 것이라는 가설 또한 자기 효능감과 자기 규제 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통해 입증 되었다. 그리고 마지막 가설인 자기 효능감과 자기 규제가 학생의 영어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가정하는 세 번째 가설 또한 상관관계와 회귀 분석을 통해 입증되었다.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자는 교사와 부모는 학생에게 긍정적인 정서적 지지와 격려를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학생들이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제안한다. 덧붙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영어를 학습할 때, 자기 규제 전략을 가르치고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목차

Ⅰ. Introduction 1
Ⅱ. Literature Review 4
1. Self-efficacy 4
2. Self-regulation 7
3. Social Support 12
Ⅲ. Method 19
1. Research Models 19
2. Participants 20
3. Research Tools 20
4. Data Analysis Procedure 25
Ⅳ. Results 27
1. Research Hypothesis 1 27
2. Research Hypothesis 2 27
3. Research Hypothesis 3 28
4. Interview Responses 29
Ⅴ. Conclusion and Discussion 36
Ⅵ. Suggestions 39
References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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