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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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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승현 (차의과학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민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차의과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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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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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의 한계로 인한 인지기능저하로 학습능력부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각장애학생에게 미술치료를 진행하여 인지영역에 미치는 효과 및 추수기간에도 효과가 유지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일반 고등학교의 청각장애 6등급인 남학생으로, 이를 위해 단일사례연구 설계 A(baseline), B(treatment), A(follow-up)와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병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단일사례 ABA설계로 제 1차 기저선(A: baseline) 단계에서 3회기, 제 2차 미술치료 개입단계(B: treatment)에서 21회기, 제 3차 추수기간(A: follow-up)에서 3회기를 진행하였다.
4회기에서는 인지에 대한 변화과정을 추적하기 위하여 기저선을 구축하였고, 13회기에서는 인지능력과 관련된 사례를 미술치료프로그램으로 개입하여, 연구참여자 스스로 자각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추후 유지기간에는 개입을 철회하고 자립적으로 수행하도록 하였다.
분석 방법은 인지영역과 관련된 연구참여자의 상태를 기저선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일지자료, 작품, SDT검사 등의 자료들을 수집하고, 시계열분석방법에 따라 측정하여 수행하였다. 또한 21회기의 상담과정에서 수집한 축어록을 질적 연구 방법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미술치료가 인지영역에 미친 효과 및 변화요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현장참여 미술치료프로그램인 AR은 목표, 전략에 대한 자신의 전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미술치료사가 자신의 실제적 지식, 기술, 행위적 지식, 이해 등을 증진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양적, 질적 분석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DT검사결과 청각장애학생은 지능이 비슷한 건청학생보다 인지영역의 전반적인 부분이 낮은 점수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능력의 주요 요인인 인지능력이 저하가 청각장애학생의 학습의 장애요인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시계열분석에서 회기주제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품에서 명확한 형태력과 표현 두 개의 관찰점으로 살펴본 결과, 미술치료 개입의 영향으로 긍정적인 그래프의 증가를 나타내었다.
또한, 질적연구 분석에서 인지를 주제로 도출한 세 개의 범주 알아차림, 자극, 수용과 하위 다섯 개 범주인 답답함, 소통이 안 됨, 반복, 재인지, 받아들임으로 도출되었다. 미술치료의 과정에서 연구참여자는 비언어적인 소통으로 인지를 강화시키기 시작하였고 인지영역의 사고를 익힘으로써 나아가 언어적 소통도 도움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미술치료프로그램은 연구참여자의 인지영역에 효과적이었으며 유지할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상황에 대하여 알아차리고, 스스로 인지능력을 자각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정리 6
가. 청각장애학생 6
나. 의사소통양식 6
다. 단일사례설계 7
Ⅱ. 이론적 배경 8
1. 청각장애학생의 의사소통양식 8
가. 수화 8
나. 구화 12
다. 필담 13
2. 인지능력과 과정 17
가. 건청학생의 청각적 인지 19
나. 청각장애학생의 청각적 인지 22
3. 청각장애와 미술치료 25
가. 청각장애인과 미술치료 25
나. 인지적 미술치료 36
4. 단일사례연구설계의 특성 38
가. 단일사례설계의 특성 요약 38
나. 단일사례연구의 절차 39
다. 단일사례연구설계의 형태 41
5. 질적사례연구 42
Ⅲ. 연구방법 44
1. 연구참여자 45
가. 연구참여자의 연대표 45
나. 인적사항 및 행동관찰 46
2. 연구절차 46
3. 연구방법 47
가. 연구 설계 및 전략 47
나. 미술치료프로그램 진행과정 49
다. 자료수집 및 분석 49
4. 질적 타당성 54
5. 연구도구 56
가. Silver-Drawing Test(SDT) 56
나. 현장참여 미술치료 프로그램 67
IV. 연구결과 73
1. 양적연구방법 결과 73
가. 청각장애학생과 건청학생의 SDT 점수 73
나. 청각장애학생 시계열분석 결과 82
2. 질적연구방법 결과 89
가. 청각장애학생 미술치료 과정 및 결과 89
나. 미술치료에 의한 주제 분석 99
Ⅴ. 고찰 116
Ⅵ. 결론 및 제언 123
1. 결론 123
2. 제언 125
참고문헌 126
영문요약 145
부록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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