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9 - 2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기능저하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각장애학생에게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청각장 애학생의 인지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추수기간에도 이러한 변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청각장애 6등급인 남학생을 대상으로 총 21회기의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를 실시하였다. 미술치료를 통한 내담자의 인지기능 변화 관찰을 위해 A(baseline), B(treatment), A(follow-up) 단일사례연구설계를 적용하여 기저선을 구축하였고,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입하여 내담자의 인지기능을 활성화한 후 추후 유지기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미술치료를 통한 인지기능의 변화를 시계열분석에 따라 살펴본 결과, 작품 주제에 대한 인지, 형태력과 색채 인지, 의사소통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청각장애 학생의 인지기능 활성화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입 가능성을 밝혔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