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윤희 (남서울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원신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남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및 교수몰입과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수몰입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교사-영유아 간의 질 높은 상호작용을 위한 자료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수몰입, 교사-영유아 상호 작용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및 교수몰입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수몰입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충청남도 지역에 근무하는 국·공립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법인·단체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 3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을 측정하기 위해 박찬옥과 김지현(2015)이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교직윤리의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교수몰입척도는 Cohen, Montague, Nathanson,과 Swerdik(1988)이 제안한 척도개발을 토대로 송주연(2014)이 우리나라 교사에게 적합하도록 개발한 유아교사 교수몰입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이정숙(2003)이 개발한 도구를 라은미(2017)가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입증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교수몰입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최소값과 최대값,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교수몰입,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전체 평균을 보면 4.45(SD=.40)로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동료에 대한 윤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 평균을 보면 4.14(SD=.46)로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이 제일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수몰입은 교직윤리의식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비해 조금 낮게 나타났으나 교수몰입 전체 평균 3.86(SD=.50)으로 하위요인 중 반응에 대한 몰입 경험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및 교수몰입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교사의 교수몰입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도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이 높을수록, 교수활동 중 몰입경험이 많을수록 교사는 영유아와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및 교수몰입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수몰입 중 내적 동기가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중 영유아에 대한 윤리, 보육교사의 교수몰입 중 구체적 계획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가 수업 그 자체의 몰입이 동기부여가 되고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는 교수몰입의 내적 동기가 높을수록, 영유아의 안전을 책임지고, 신체적 건강과 더불어 정신적 건강을 많이 고려하는 영유아에 대한 윤리 의식이 높을수록, 교수활동과정에서 수업이 잘 이루어지도록 구체적 계획에 대한 교수몰입이 높을수록 교사는 영유아와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수몰입 그리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경향과 관계 그리고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며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 요인을 밝혔음에 의의가 있다. 이에 향후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수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여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수준 향상과 더불어 영유아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주제어 : 보육교사 , 교직윤리의식 , 교수몰입 ,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9
2. 보육교사의 교수몰입 13
3.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19
4.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및 교수몰입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24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도구 29
3. 연구 절차 33
4. 자료 분석 3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5
1.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교수몰입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35
2.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및 교수몰입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36
3.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수몰입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2
Ⅴ. 논의 및 결론 45
1. 논의 45
2. 결론 55
3. 연구의 제한점 56
참고문헌 58
부 록 72
국문초록 82
ABSTR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