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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안순 (남부대학교, 남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희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남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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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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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아동요리 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영역별교육, 교육만족 및 장기지향성에 관한 연구



박 안 순
지도교수 : 김 희 기
남부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경영학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중 요리활동은 통합적 교육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매체이다. 요리활동은 단순히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에게 있어 놀이인 동시에 학습이 될 수 있다. 최근 우리 교육에서 체험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 요리활동을 통한 학습이 주목받으면서 방과 후 학교나 문화센터의 요리교실 등에서 전문적으로 아동들이 요리활동을 접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요리 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영역별 교육, 교육 만족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보완점을 찾아 아동요리프로그램들을 연구·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전남지역의 아동요리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거나, 수강해본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본 연구의 총 표본은 355명이었으며, 그중에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학생 42.%, 학부모 29.3%, 강사 28.7%이고, 남자 26.2%, 여자 73.8%로 나타났고, 결혼여부는 미혼 47%, 기혼 53%, 연령은 8∼13세 42%, 40∼49세 29.3%, 30∼39세 23.4%, 21∼29세 2%로 나타났다. 학력은 초졸 이하 42%, 대졸 29%, 전문대졸 14.1%, 고졸이하 3.7%로 나타났다. 아동과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본인 42%, 부모 & 강사가 각각 28.7%, 친인척 0.6%로 나타났으며, 직업으로는 학생 42%, 전문직 35.2%, 주부 11.5%, 회사원 4.8%, 기타 3.4%, 서비스업 2.8%, 생산직 0.3%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아동요리 프로그램을 배우는 학생들의 가구 월평균 소득은 500만원 이상 25.1%, 300∼399만원 24.8%, 400∼499만원 23.1%, 100만원 미만 4.2%로 나타나 소득이 높을수록 수강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리교실을 수강한 기간으로는 3∼6개월 27.3%, 3개월 미만 25.1%, 1∼3년 22.3%, 5년 이상 10.1%, 7∼12개월 7%로 나타났다.
세 번째, 아동요리 프로그램의 요리교실 유형으로는 학교 방과 후 78.6%, 문화센터 9.9%, 지역아동센터 3.9%, 복지시설과 기타가 각각 3.4%, 학원 0.8%로 나타났으며, 1회 수업시간으로는 100분 54.6%, 120분 18%, 60분 9.9%, 50분 9%, 45분 7.6%, 기타 0.9%순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본 연구의 교육서비스품질, 영역별 교육, 교육만족, 장기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각의 해당 요인 모두 신뢰성이 확보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 번째, 아동요리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품질과 영역별교육, 교육만족, 장기지향성 간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개념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성개념 간 상관계수가 0.135∼0.827로 나타나, 유형성 요인과 식생활 영역요인 간 상관계수가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고, 내부교육환경 요인과 교육프로그램환경 요인 간 상관계수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되었다.
여섯 번째, 아동요리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영역별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과학적 영역에는 신뢰성, 확신성, 유형성, 공감성 요인 순으로 나타났고, 수학적 영역에는 신뢰성, 응답성, 공감성 요인 순으로 나타났고, 언어적 영역에는 신뢰성, 응답성, 공감성 요인 순으로 나타났고, 사회정서적ㆍ창의적 영역에는 신뢰성, 확신성, 공감성 요인 순으로 나타났고, 식생활 영역에는 공감성 요인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아동요리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프로그램환경에는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강사환경에는 유형성, 응답성, 확신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부교육환경에는 유형성, 응답성, 공감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부교육환경에는 유형성, 공감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 번째, 아동요리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신뢰성 요인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아홉 번째, 영역별교육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프로그램환경에는 언어적 영역요인, 식생활 영역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강사환경에는 언어적 영역요인, 식생활 영역요인, 사회정서적ㆍ창의적영역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부교육환경에는 언어적 영역요인, 식생활 영역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부교육환경에는 과학적 영역요인, 수학적 영역요인, 언어적 영역요인, 식생활 영역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 영역별교육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과학적 영역요인, 수학적 영역요인, 언어적 영역요인, 사회정서적ㆍ창의적 영역요인, 식생활 영역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한 번째, 교육만족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강사환경 요인, 내부교육환경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요리프로그램의 교육만족과 장기지향성을 위해 영역별 교육목표에 맞는 수업,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업, 문제해결 상황에 대한 피드팩이 반드시 부모에게 잘 전달되어야 하며, 영역별 교육의 효과를 고려한 학습목표 설정과 교수-학습을 통한 목표달성이 중요하며,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강사의 자질과 역량 강화에 노력해야 하며, 안전한 도구와 다양한 도구를 통하여 요리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표목차 ⅴ
그림목차 ⅶ
국문초록 ⅷ
Ⅰ. 서 론 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가. 문제의 제기 1
나. 연구의 목적 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7
가. 연구의 방법 7
나. 연구의 범위 8
다. 연구의 흐름도 9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0
1. 아동요리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 10
가. 아동요리 프로그램의 개념 및 특성 10
나. 아동요리 프로그램의 선행연구 13
2. 교육서비스품질에 관한 이론 17
가.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17
나. 교육서비스품질의 특성 20
1) 서비스품질(SERVQUAL) 20
2) 서비스품질(SERVQUAL)의 5차원 모형 22
3) HEdPERF(Higher Education Performance) 25
다. 교육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28
3. 영역별교육에 관한 이론 32
가. 영역별교육의 개념 및 특성 32
1) 과학적 영역 34
2) 수학적 영역 35
3) 언어적 영역 35
4) 창의적 영역 36
5) 사회ㆍ정서적 영역 37
6) 식생활 영역 39
나. 영역별 교육의 선행연구 41
4. 교육만족에 관한 이론 44
가. 교육만족의 개념 및 특성 44
1) 교육프로그램환경 47
2) 교육강사환경 47
3) 내부교육환경 48
4) 외부교육환경 48
나. 교육만족의 선행연구 49
5. 장기지향성에 관한 이론 54
가. 장기지향성의 개념 및 특성 54
나. 장기지향성의 관련요인 57
1) 신뢰와 장기지향성 57
2) 의존과 장기지향성 57
다. 장기지향성의 선행연구 58
Ⅲ. 연구 설계 62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62
가. 연구의 모형 62
나. 연구의 가설 63
2. 조사 설계 70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1) 교육서비스품질 70
2) 영역별교육 71
3) 교육만족 71
4) 장기지향성 72
나. 설문지 구성 73
다.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75
1) 표본설계 75
2) 자료의 분석방법 76
IV. 실증분석 결과 78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및 기술 통계량 78
2. 구성개념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81
가.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1
나. 영역별교육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3
다. 교육만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4
라. 장기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6
3.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86
4. 연구모형 가설의 검증 88
가. 교육서비스품질이 영역별교육에 미치는 영향분석 88
나.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 94
다. 교육서비스품질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98
라. 영역별교육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 99
마. 영역별교육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103
바. 교육만족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104
5. 가설검증 결과요약 106
V. 결론 및 시사점 108
1. 연구의 결과 요약 108
2. 연구의 시사점 114
가. 학문적 시사점 114
나. 실무적 시사점 116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5
참고문헌 127
ABSTRACT 150
설문지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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