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민경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성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필라테스 지도자와 운영자에게 필라테스 회원들이 원하는 지도자의 전문성과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의 요인들을 제공하여 필라테스 회원들의 수업만족을 높이고, 자발적이며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전문성,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수업만족과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 그리고 둘째, 지도자 전문성과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수업만족과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의 필라테스 전문센터에서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최소 1개월 이상, 주 1회 이상 참여하는 회원들을 모집단으로 총 400명을 모집하여 최종 결과분석에는 350명의 설문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지도자 전문성(실기지식, 기본원리, 회원관리, 지도기술, 인성),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신체언어, 외향언어, 유사언어, 공간언어), 수업만족(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 운동지속의사(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의 총 4개 요인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필라테스 회원들의 일반적 특성으로 여성이며 건강하고, 참여기간과 횟수가 높고, 개인레슨을 받을 때 지도자 전문성과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을 인지하고 습득하는 능력, 그리고 수업만족이 높고 운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경향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지도자 전문성과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은 수업만족과 운동지속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도자의 회원관리와 지도기술,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의 신체언어, 외향언어, 공간언어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필라테스 회원들이 수업에 만족하고 운동을 지속하게 하기 위하여 지도자는 회원들에게 지속적인 개인 상담과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다양한 운동 경험을 통해 회원들과 소통함으로써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회원들의 운동 목적과 개인적 특성을 인지하여 즐겁고 재미있게 수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지도자는 필라테스 수업 시 수업내용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하여 회원들에게 보여주는 호응, 이해를 돕기 위한 제스처 뿐만 아니라 지도자의 외모와 자세 등도 고려하여 회원들이 수업을 이해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리, 개발 및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용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자격증 교육과정에서 필라테스의 실기능력과 이론뿐만 아니라 회원관리와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내용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야 한다고 생각되어지며, 지도자들은 교육과정에서 배운 부분만으로는 실전에서 적용하기 부족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끊임없이 배움을 통해 실력을 키워나가며, 지속적인 자기성찰이 요구되어진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5
3. 연구의 모형 및 가설 5
Ⅱ. 이론적 배경 11
1. 필라테스의 이해 11
2. 지도자 전문성 19
3.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27
4. 수업만족 34
5. 운동지속의사 38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조사절차 43
3. 조사도구 43
4. 자료처리 50
IV. 결 과 51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전문성,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수업만족, 운동지속에 대한 차이검증 51
2. 지도자 전문성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61
3. 지도자 전문성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66
4.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69
5.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74
6. 수업만족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78
V. 논 의 82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전문성,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수업만족도, 운동지속의사 분석 82
2. 지도자 전문성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94
3. 지도자 전문성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97
4.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98
5.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100
6. 수업만족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101
VI. 결 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23
부 록 12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