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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복만 (영산대학교, 영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원철식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영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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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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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호텔관리자의 진정성리더십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상사부하교환관계(LMX) 및 조직후원인식(POS)의 매개효과 -

박 복 만

영산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지도교수 원 철 식

기업들은 보다 작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생산을 통한 수익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경영효율성을 강조하여, 인력을 줄이고 보다 많은 직무를 소수 인원이 감당해야 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는데, 2008년 인도 뭄바이의 타지마할 팰리스 호텔의 파키스탄 집단테러와 2018년 대한항공 회항사고와 아시아나 항공경영진의 전통적인 리더십으로 스튜어드십(stewardship)의 법정관리까지 초래하는 등 절대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진정성 리더십이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으로 요구되고 있다. 변화와 혁신의 주체는 기업구성원이며 이들을 동기 부여시키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극시키는 직무설계 및 전략과 제도를 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원과 경영진이 긴밀하게 소통하고, 구성원이 조직 내에서 인정받아 지원을 받도록 호텔 내 경영진과 종사원의 사회적 교환차원에서 상사부하관계와 조직지원인식수준을 조화시켜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진정성 리더십이 출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정성 리더십을 독립변수로,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를 결과변수로, 상사부하교환관계, 조직지원인식이 매개변수로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부산광역시 소재 호텔인 롯데호텔, 웨스틴조선비치호텔, 파라다이스호텔, 동부산힐튼호텔, 파크하얏트호텔, 코모도호텔, 농심호텔, 해운대그랜드호텔 등 8개 호텔을 대상으로 하여 총 543명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진정성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의 영향관계와 상사부하교환관계, 조직지원인식수준의 매개효과를 가설검증을 통해 살펴보면, 호텔관리자의 진정성 리더십은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직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상사부하교환관계와 조직지원인식수준이 일부 요소인 내면화된 도덕적 관점과 조직몰입의 상사부하교환관계 매개효과와 균형 잡힌 정보처리와 조직몰입의 상사부하교환관계 매개효과가 기각되었을 뿐, 모두 유의한 영향관계를 가지며,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종사원이 진정성리더십의 측정항목 중 내면화된 도덕적 관점, 균형 잡힌 정보처리 항목 일부를 잘 이해하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살펴보면, 호텔관리자의 진정성리더십이 상사부하교환관계의 측면에서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조직지원인지수준의 측면에서 호텔 종사원의 조직몰입을 제고시켜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직무성과를 높여주는 상승작용을 하게 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즉, 호텔관리자의 진정성리더십은 직간접적으로 상사부하교환관계와 조직지원인식수준을 통해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어 종사원들을 진심으로 대하면서 직무에 대한 만족과 조직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더욱 더 적극적으로 이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호텔관리자 경영진은 종사원들과 종사원이 소속한 부서간 긴밀하고 세심한 소통과 협조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화합과 상호 협조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자연스럽게 연출해나가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호텔관리자는 종사원들에게 실수나 약한 모습을 인정하는 자아인식의 진정성리더십을 통해 누구나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음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진심을 가지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객관적 투명성의 진정성리더십을 통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나누는 조직구성원으로서 상사부하교환관계의 차원에서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도록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명확하고 투명한 의사소통 시스템을 구성하여야 한다. 호텔관리자는 내면화된 도덕적 관점의 진정성리더십을 통해 하루에도 수많이 발생하는 다양한 직무상황에서 스스로 공정하고 진정하게 바르고 정확하게 회사의 측면에서 과업을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한 도덕적 가치와 내면화된 윤리기준에 따라 행동하는 가를 점검하여야 하고, 균형 잡힌 정보처리의 진정성리더십을 통해, 적시적소에 필요한 정보전달과 의사소통이 부서내, 부서간 원활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이처럼 진정성리더십을 통해 경영진과 종사원간 상사부하교환관계를 통한 인간적인 공유와 소통을 기반으로, 정확하고 세밀한 직무수행을 통한 부서내, 부서간 조직지원인지수준을 통해 자기효능감과 효율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자연스럽게 종사원들에게 충분한 권한을 부여하고 고객에게 진심으로 뛰어난 서비스와 혜택을 공유하도록 헌신할 수 있게 서로 배려되고 공유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 호텔관리자의 진정성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상사부하교환관계(LMX), 조직지원인식(POS)

목차

목 차
목차 ⅰ
표차목차 ⅴ
그림목차 ⅵ
Abstract ⅶ
국문초록 ?
Ⅰ. 서 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구성 5
4. 연구의 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8
1. 진정성 리더십 8
가. 진정성 리더십의 출현배경 8
나.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요소 12
다. 진정성 리더십과 영향관계 14
2. 종사원의 직무만족 16
가. 직무만족의 개념 16
나.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19
3. 종사원의 조직몰입 22
가. 조직몰입의 개념 22
나. 조직몰입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 28
4. 종사원의 직무성과 32
가. 직무성과의 개념 32
나. 직무성과의 구성요인 33
5. 상사부하교환관계(LMX) 37
가. 상사부하교환관계의 개념 37
나. 상사부하교환관계과 선행연구 39
6. 조직지원인식(POS) 41
가. 조직지원인식의 개념 41
나. 조직지원인식의 선행연구 44
Ⅲ. 연구모형과 조사 설계 46
1. 연구모형 46
2. 가설설정 47
가. 진정성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 47
나. 진정성리더십과 조직몰입의 영향관계 48
다. 진정성리더십과 직무성과의 영향관계 49
라. 상사부하교환관계와 조직지원인식의 매개효과 5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가. 진정성리더십 51
나. 직무만족 52
다. 조직몰입 53
라. 직무성과 54
마. 상사부하교환관계 54
바. 조직지원인식 55
4. 표본선정과 자료수집 57
가. 조사개요 57
나. 분석방법 58
다. 설문지 구성 59
Ⅳ. 실증분석 6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1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분석 63
가. 신뢰성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63
1) 진정성리더십 63
2) 직무만족 65
3) 조직몰입 66
4) 직무성과 67
5) 상사부하교환관계 68
6) 조직지원인식 69
나. 확인적 요인분석 70
1) 집중타당성 70
2) 판별타당성 72
다. 연구가설 검증 73
1) 연구모형의 적합성 분석 73
2) 가설 1의 검증 74
3) 가설 2의 검증 75
4) 가설 3의 검증 76
5) 매개 효과의 검증 77
6) 가설 검증의 요약 79
Ⅴ. 결론 81
1. 연구요약 및 시사점 81
2. 연구한계 및 연구방향 87
참고문헌 88
부록 [설문지]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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