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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병찬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숙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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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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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국민여행실태조사에 따르면 매년 출국자의 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욜로(YOLO) 트렌드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라는 사회적 흐름이 맞물리면서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와 여객의 요구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여행과 관련된 서비스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지만 여행 정보나 예약을 돕는 서비스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여행을 기록하고 회상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는 부족하며 관련 연구 또한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여객의 여행경험은 현지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로 복귀한 이후에도 회상이라는 정서적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 즉 회상을 통해 여행의 의미 및 감흥을 강화한다. 그 결과 여행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심리 효과도 생겨날 수 있다. 이와 같이 회상은 중요한 정서적 행위인 동시에 여행의 전 과정을 되돌아보고 평가하는 마침표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여객이 여행의 전 과정에서 쉽게 여행을 기록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회상할 수 있는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와 모바일 앱, 오브젝트를 이용한 추억 회상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으로는 해외여행을 연 1회 이상 다니는 20-60대 여객을 선정하였고 숨겨진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같은 정량적인 조사와 심층면접, 표적집단 면접법, 현장 리서치(쉐도잉, 가정 방문) 등의 정성적인 조사를 병행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런 다음 파악된 여객의 요구를 바탕으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작성·분석하여 디자인 방향을 도출하였다. 디자인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페르소나를 구성하고 고객 여정지도를 통해 터치포인트를 찾아 서비스 경험 지도를 작성하였다. 아울러 서비스 모델과 서비스 청사진을 구성하여 디자인 방향을 구체화하였다. 또한 도출된 디자인 방향에 따라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의 제품 디자인과 GUI 디자인, 모바일 앱 GUI 디자인, 오브젝트 디자인 등으로 시각화함으로써 여행 기록 및 회상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디자인한 서비스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면조사를 통해 서비스 콘셉트 수용도 조사와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본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호감도와 수용도, 실용도를 측정하였다.
여객에게 본 서비스가 제공 및 사용될 경우, 여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의 사용이 한층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여객의 여행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여행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서비스의 이용으로 여행을 회상하는 빈도가 높아짐으로써, 자존감 향상 및 긍정적인 심리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3. 연구 흐름도 5
2. 이론적 고찰 9
2.1.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 9
2.1.1. 베이비부머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9
2.1.2. 베이비부머 세대의 여행 스타일 10
2.1.3.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11
2.1.4. 밀레니얼 세대의 여행 스타일 12
2.2. 관광경험 14
2.2.1. 관광경험의 개념 14
2.2.2. 관광경험의 단계 15
2.2.3. 관광경험에서의 심리 16
2.3. 기록과 회상 19
2.3.1. 기록의 매체와 회상 20
2.3.2. 동영상 21
2.3.3. 사진 22
2.3.4. 오브젝트 23
2.3.5. SNS 25
2.4. 공항 서비스 29
2.4.1. 공항 서비스의 개념 29
2.4.2. 공항 서비스의 현황 31
3. 연구 진행 33
3.1. 연구 진행 방법 33
3.2. 1차 설문조사 35
3.2.1. 조사 내용 및 방법 35
3.2.2. 조사 결과 및 분석 35
3.3. 2차 설문조사 36
3.3.1. 조사 내용 및 방법 36
3.3.2. 조사 결과 및 분석 37
3.4.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39
3.4.1. 인터뷰 내용 및 방법 39
3.4.2. 인터뷰 결과 및 분석 41
3.5. 표적집단 면접법(FGI) 43
3.5.1. 면접 내용 및 방법 43
3.5.3. 면접 결과 및 분석 47
3.6. 현장리서치(쉐도잉) 50
3.6.1. 현장리서치(쉐도잉) 내용 및 방법 50
3.6.2. 현장리서치(쉐도잉) 결과 및 분석 53
3.7. 현장 리서치(가정방문) 56
3.7.1. 현장 리서치(가정방문) 내용 및 방법 56
3.7.2. 현장 리서치(가정방문) 결과 및 분석 60
4. 연구 분석 61
4.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61
4.2. 결과 인사이트 63
4.3. 선행연구 66
4.3.1. 유사 서비스 동향 66
4.3.1.1 모바일 여행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의 동향 66
4.3.1.2 사진 키오스크 서비스의 동향 70
4.3.2. 기술 동향 71
4.3.2.1. 디지털 사진 출력기술의 동향 71
4.3.2.2. LBS(위치기반 서비스) 기술 동향 74
4.3.2.3. 위치기반 서비스의 동향 77
4.3.2.4. 여객이 머무른 장소 선정 가이드라인 80
4.4. 서비스 포지셔닝 81
4.5. 페르소나 83
4.6. 서비스 경험 지도 88
5. 디자인 제안 90
5.1. 서비스 모델 90
5.2. 서비스 청사진 91
5.3. 서비스 정보 구조 95
5.3.1. 서비스 기능 구조 95
5.3.2. 서비스 메뉴 구조 96
5.4. 디자인 전개 97
5.4.1. 모바일 앱 디자인 97
5.4.1.1. 모바일 앱 GUI 97
5.4.1.2. 모바일 앱 워크 플로우 102
5.4.2. 키오스크 디자인 106
5.4.2.1. 셀프체크인 키오스크 제품 디자인 106
5.4.2.2. 셀프체크인 키오스크 GUI 디자인 108
5.4.2.3. 키오스크 워크 플로우 111
5.4.3. 오브젝트 디자인 112
5.4.3.1. 포토항공권 디자인 112
5.4.3.2. 설렘쪽지, 스티커, 엽서 114
5.5. 디자인 검증 119
5.5.1. 서비스 콘셉트 수용도 조사 119
5.5.1.1. 서비스 콘셉트 수용도 조사 목적 및 방법 119
5.5.1.2. 서비스 콘셉트 수용도 조사 결과 121
5.5.2. 사용자 테스트 124
5.5.2.1. 모바일 앱 사용 테스트 124
5.5.2.1. 키오스크 사용 테스트 125
6. 결론 및 제언 126
6.1. 연구의 시사점 126
6.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7
참고 문헌 129
부록 133
ABSTRACT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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