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소비자들은 환경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제품 종류와 디자인을 접하며 능동적이고 차별화된 소비 자세를 가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제품의 실질적인 기능만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 보다는 브랜드 이미지와 그에 따른 상징성으로 소비자와 긴밀해지고 유대감을 쌓아가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제 감성적인 소비는 우리사회에서 새로운 소비 패턴으로 정착 하였다. 이에 맞추어 플래그쉽 스토어에서도 이러한 감성적 브랜드의 특성을 적용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플래그쉽 스토어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감성 브랜딩 전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최종적으로 플래그쉽 스토어의 감성 브랜딩 체계 구축을 표현 특성으로 도출하여 활용하기 위함이다. 연구과정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제시 하였다. 제 2장에서는 연구에 기본이 되는‘감성’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며, 감성 브랜딩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디자인 경영에서의 감성 브랜딩과 문화 정책으로서의 감성 브랜딩의 필요성을 인식 한다. 또한 연구에 기본이 되는 브랜딩의 개념과 브랜딩 구축에 대해 고찰하고, 감성 브랜딩으로서의 표현 특성을 추출 하여 이 사례 공간 조사를 위한 기준틀로 제시한다. 제 3장에서는 플래그쉽 스토어의 정의와 공간 영역 및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 브랜딩을 도입 시 표현특성 및 기대 효과, 실내 공간 구성 프로그램을 제시 한다. 제 4장에서는 사례분석으로 2장과 3장에서 나온 분석의 틀을 기준으로 플래그쉽 스토어의 동향을 분석 하였다. 사례 연구는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 구성과 감성 브랜딩의 특성에 대한 상관성 분석에 초점을 두었다. 제 5장에서는 이론적 고찰과 공간분석을 종합하여 ''감성 브랜딩 분석에 의한 플래그쉽 스토어''의 실내 공간계획 및 디자인을 전개한다. 제 6장에서는 앞선 연구결과를 종합 하였다. 감성 브랜딩은 소비자를 감성적으로 끌어들이는 방법, 브랜드가 소비자를 위해 친밀하고 지속적인 연결을 형성하고 유지해 나가는 방법론으로 표현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브랜드 로고’소비자는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다. 둘째,‘브랜드 컬러’타 브랜드와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셋째,‘브랜드 패턴’유기적 표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 전략으로 적극 사용될 수 있으며, 공간의 역동성을 느낄 수 있는 적극적 시각요소로 활용 할 수 있다. 넷째,‘브랜드 소재’공간 디자인에서 다양한 소재의 느낌 즉 질감은 시각적일 뿐 아니라 촉각적 경험 및 즉 감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는 플래그쉽 스토어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기획 및 구축으로 소비자에게 총체적으로 인지 시킬 수 있는 전략적 요소이다. 이를 종합하여 계획의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플래그쉽 스토어 공간 구성에 있어 차별화된 감성 브랜딩 표현특성을 적용하여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였다. 둘째,‘다양한 공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판매 공간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 소비자와 문화적 교류가 가능 하게 하였다.’ 브랜드 이미지와 적합한 특별한 경험을 통해 소비자는 그 브랜드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를 브랜드로 연결하며 소비자 삶의 일부가 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공간적 의미의 감성 브랜딩 전략을 통하여 브랜드 자체를‘이미지(image)’화 하여 두터운 소비층을 만들고, 브랜드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강력한 힘을 가진‘브랜딩의 감성화’를 제시 하였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감성 브랜딩 표현 특성과 이를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를 전략을 수립 하는데 있어 차별화 된 공간을 제안 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 해본다.
Consumers today have acquired an active and differentiated consumption attitude, facing a wide range of product types and designs due to environmental changes. As a result, companies have laid out strategies to become closer and form bonds with consumers through brand image and the symbolism of the product, rather than reaching out to consumers through the actual functions of the product alone. Emotional consumption has now settled in as a new pattern of consumption in our society. Accordingly, these emotional brand characteristics should also be applied to the flagship stores, and the ultimat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need for emotional branding strategies to satisfy consumer sensibilities in flagship stores, to emphasize the growing importance of flagship stores and to eventually derive expression characteristics from the emotional branding system utilized by flagship stores. The study process is as follows. Chapter 1 presents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the study and the scope and method of the study. Chapter 2 clarifies the meaning of the term "emotional" underlying this study, examines emotional branding and its relationship with consumers and recognizes the need for emotional branding in terms of design management and cultural policy. In addition, the concept of branding and the establishment of branding underlying this study are reviewed, and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branding are derived and presented as the frame of reference for space investigation of this case. Chapter 3 examines the definition and space area and characteristics of flagship stores and presents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s and expected effects and indoor space composition program upon the introduction of emotional branding based prior studies. Chapter 4 analyzes the trends of flagship stores based on the framework of the analysis from Chapter 2 and Chapter 3. The case study focuses on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 configuration of the flagship store space and the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branding. Chapter 5 brings together 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spatial analysis to develop the interior space planning and design of ''flagship store by emotional branding analysis''. Chapter 6 summarizes the previous findings. Emotional branding is a method of attracting consumers emotionally, a method by which the brand forms and maintains a close and lasting connection with the consumer, and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s are as follows. First, ''brand logo'' consumers can maintain a consistent brand image. Second, ''brand color'' is an important tool to differentiate itself from other brands. Third, ''brand pattern'' can be used actively as a strategy for expressing brand identity of organic expression and as an active visual element to enable the feel of dynamic of space. Fourth, ''brand material'', the feeling, or texture of various materials in spatial design, not only gives visual but also tactile experience through emotion. This is a strategic element that can be collectively recognized by consumers through the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the flagship store brand identity. We summed up the findings and proposed the directions of the plan as follows. First, ''we applied differentiated emotional branding expression characteristics in the composition of the flagship store space to provide brand image to consumers.'' Second, ''we enabled cultural exchanges among consumers by creating a new culture of sales space with various space programs.'' Through special experience appropriate for the brand image, consumers form close bonds with the brand and by linking lifestyle and value to the brand, the brand becomes part of the consumer''s life. This study has its significance for establishing a thick consumer layer by the ''imagification'' of the brand itself via emotional branding strategy of spatial meaning and proposing ''emotionalization of branding'' that has a strong power of maintaining a lasting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and brand; and we look forward to using this study as a useful resource in proposing a differentiated space for establishing emotional branding expression characteristics and the strategy of applying these characteristics to flagship stores.
목차
제 1장 서론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21.2 국내 연구 범위 및 방법 41.3 연구 흐름도 6제 2장 감성 브랜딩의 이론적 고찰 72.1 감성의 고찰 82.1.1 감성의 정의 82.1.2 감성의 조성 112.2 브랜딩의 이해 142.2.1 브랜딩의 이해 142.2.2 브랜딩의 구축 162.3 감성 브랜딩의 이해 252.3.1 감성 브랜딩의 개념 262.3.2 감성 브랜딩의 배경 272.3.3 감성 브랜딩의 역할과 중요성 302.4 소 결 34제 3장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고찰 353.1 플래그쉽 스토어의 이해 363.1.1 플래그쉽 스토어의 이해 363.1.2 플래그쉽 스토어의 특성 373.2 플래그쉽 스토어와 감성 브랜딩 383.2.1 플래그쉽 스토어의 감성 브랜딩 표현 특성 393.2.2 플래그쉽 스토어의 감성 브랜딩 기대 효과 453.3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및 공간 구성 483.3.1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483.3.2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구성 513.4 소 결 58제 4장 사례조사 및 분석 594.1 사례대상 선정기준 및 분석방법 604.2 국내 사례분석 624.2.1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SULWHASOO) 624.2.2 카카오 프렌즈 (Kakao Friends) 644.2.3 라인 프렌즈 (LINE FRIENDS) 664.2.4 에르메스 (Hermes) 684.2.5 까르띠에 (Cartier) 704.2.6 버버리 (BURBERRY) 724.2.7 하우스 오브 디올 (House of Dior) 744.2.8 오메가 (omega) 764.3 분석의 종합 78제 5장 공간 계획 및 디자인 795.1 계획의 개요 805.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825.2.1 대상지 선정 825.2.2 대상지 개요 825.2.3 대상지 현황 및 분석 835.3 디자인 전개 845.3.1 디자인 컨셉 845.3.2 디자인 프로세스 855.4 공간 계획 865.4.1 공간 조닝 및 동선 865.4.2 평면 계획 885.4.3 입단 계획 925.5 투시도 935.6 패 널 98제 6장 결론 99참 고 문 헌 103ABSTRACT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