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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우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승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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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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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에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가 올린 과시적 제품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탐구하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SNS에 이 제품을 올린 소비자와 이것을 본 소비자의 성별이 이 반응을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예: Sundie et al. 2011)는 남성들은 과시적 소비를 이성을 유혹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는 이를 근거로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SNS에 게시된 비과시적 제품보다 과시적 제품에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데 여성 계정주들이 게시한 과시적 제품을 본 남자 소비자들만이 비호의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라 예상하였다. 이는 아마도 남성이 여성을 무의식적으로 유혹의 대상으로 여기는데, 남성이 여성이 게시한 과시적 제품을 보면 이 여성을 유혹하는데 많은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하여 비호의적으로 반응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남자 소비자들의 여자 계정주를 향한 비호의적 태도가 과시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라 제안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SNS와 과시적 자기표현 5
제2절 성별차이 11
제3절 계정주에 대한 태도 14
제3장 연구 가설 및 모델 18
제4장 실험 24
제1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24
제2절 연구 분석 및 가설 검증 33
제3절 결과 논의 40
제5장 종합 토론 4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4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46
참 고 문 헌 48
ABSTRACT 61
부록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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