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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새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학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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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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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기능은 무료(free)로 제공하고 고급 기능은 유료(premium)로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인 Freemium 모델이 다양한 산업에서 널리 확산되고 있다. Freemium 모델을 통해 충분한 고객을 확보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무료 기능과 유료 기능의 적절한 배분이 필수적이나,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된 바 없다. 본 연구는 Freemium 모델을 채택한 서비스의 컨셉 설계 방법으로 Kano 모형과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결합한 2단계 모형을 제시한다. 먼저 Kano 분석을 수행하여 모든 서비스의 기능을 당연적(must-be) 기능과 일원적(one-dimensional) 기능, 매력적(attractive) 기능으로 총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당연적 기능을 무료 기능으로, 일원적 기능은 수준을 달리 하여 낮은 수준의 기능을 무료 기능, 높은 수준의 기능을 유료 기능으로 구분한다. 매력적 기능에 대해서는 TAM 기반의 경로 분석을 수행하여 지불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유료 기능, 그렇지 않은 기능은 보조 기능으로 구분한다. 대표적인 Freemium 모델 기반 서비스인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대상으로 본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를 Dropbox, One Drive, Google Drive와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양한 산업의 Freemium 비즈니스 모델 기반 서비스 컨셉 설계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 약 ⅰ
표 목 차 ⅱ
그림목차 ⅱ
Ⅰ. 서 론 1
Ⅱ. 이론적 고찰 3
1. Freemium 비즈니스 모델 문헌연구 3
1) Freemium 비즈니스 모델 개념 연구 3
2) Freemium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의 전환요인 연구 4
2. 활용 기법 6
1) Kano 모형 6
2)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8
Ⅲ. Freemium 모델 서비스 설계 방법론 9
1. 1단계: Kano 분석 9
2. 2단계: 기술수용모형(TAM) 기반 경로분석 10
Ⅳ. Freemium 모델 서비스 설계 사례 12
1. 데이터 수집 12
2. Kano 분석 15
1) Kano 기능 속성 분류 15
2) 고객 특성별 Kano 기능 속성 비교 16
3. 기술수용모형(TAM)기반 경로분석 18
1) 측정 변수 18
2)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분석 20
3) 모형 적합도 평가 21
4) 가설 검정 21
4. 기능 분류 결과 24
Ⅴ. 결 론 27
참고문헌 29
부록 32
ABSTRACT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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