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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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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태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희성, 김기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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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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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은 차륜과 레일 사이의 기계적인 접촉으로 인하여 진동과 소음이 필수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발생된 진동과 소음은 승차감을 악화시켜 승객에게 불쾌감을 줄뿐만 아니라 심한 진동은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철도차량의 현가장치는 레일로부터 발생되는 진동과 충격이 차체에 전달되는 것을 감소시켜주며 동시에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유지시키는 철도차량의 핵심 구성요소이다. 철도의 여러 기술 중에서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주행하는 열차의 승차감 및 주행안정성 향상을 위하여 현가장치를 최적화 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초기 현가장치의 설계단계에서 목표로 하는 특성을 얻기 위해 정하여야 할 현가요소 및 설계치의 선정은 쉽지 않으며, 여러 가지의 동적 특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설계를 위해서는 다양한 설계 변수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요소들을 만족시키는 효과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목표로 하는 특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설계 방법의 제시가 필요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물체 동특성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쉽게 정의하고 해석 결과를 입력 자료로 삼아 통계학적 이론인 실험계획법에 적용시켜 복잡한 수식의 계산 과정 없이 최적 설계치를 구해낼 수 있는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계획법의 적용 시 장단점이 분명한 다구찌 기법과 반응표면법 두 방식의 장점을 통합하여 최적 설계치를 찾아내는 것을 주 목표로 삼았다. 도시철도차량의 승차감지수를 목적함수로 정의하고 승차감 향상을 위하여 현가장치의 설계인자들을 입력변수로 삼아, 1차 최적 설계에 다구찌 기법을 활용하여 잡음요소를 적극 반영하여 설계점을 찾아내고, 2차로 반응표면법을 통해 회귀모형함수를 도출해내고 이 방정식을 목적함수로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국부영역에서의 최적 설계점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승차감을 목적함수로 현가장치의 최적화를 수행하였기에, 승차감과 대척점에 있는 주행안전성에 대한 결과값의 검증을 통해 최적 설계값의 적정성을 판단하였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동향 2
3. 연구내용 4
II. 이론적 배경 7
1. 실험계획법 7
2. 다구찌 기법 15
3. 반응표면법 24
4. 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방법 31
5.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평가방법 35
III. 다구찌 기법의 적용 38
1. 해석모델 38
2. 인자의 선정 및 직교표 할당 51
3. 해석결과 54
4. 평균 S/N비 분석 56
5. 분산분석 57
6. 재현성 확인 62
IV. 반응표면법의 적용 64
1. 설계인자의 재선정 65
2. 인자의 배치 및 해석결과 66
3. 반응모형의 추정 67
4. 근사최적설계 70
5. 재현성 확인 80
6. 주행안전성 해석 82
V. 결 론 84
참고문헌 86
영문초록(Abstract) 90
감사의글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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