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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노학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종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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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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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영에서는 철도 인프라의 활용도를 최대화하면서 동시에 열차 간 간섭에 의한 운영품질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용량 활용의 적정 범위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열차 교통량에 따른 대기시간 함수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기시간 함수의 입력 파라미터로서 최대용량을 설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은 분석대상 선로로 들어오는 열차 수를 계속 증가시키며, 입력 부하 대비 출력 부하의 비율이 1보다 작아지는 편의점을 찾고 이 점의 출력 부하를 최대용량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시뮬레이션 실험기반의 용량분석에는 인프라의 이용 수준별 열차시각표 샘플이 필요하다. 선행연구 조사를 통하여 서로 다른 부하의 열차시각표를 생성하는 "무작위 열차시각표 압축 알고리즘"과 "시간 슬라이스의 동적 조정 알고리즘"을 검토하였으며, 이로부터 "열차경로그룹 통합 시간 슬라이스 동적 조정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알고리즘은 선로 시스템 진입단계에서 초기 열차시각표의 열차경로그룹별 운행순서가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여 열차시각표의 정규성을 향상할 수 있다.
열차시각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얻은 열차당 평균 대기시간과 최대용량 자료를 이용하여 대기시간 함수의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다. 이 대기시간 함수식을 기반으로 대기시간의 상대적 최소 민감도 및 평균 정규화 트래픽의 최대 성능을 나타내는 인프라 용량 이용율의 상?하한을 도출하고, 이를 철도 선로용량의 최적 활용범위로 설정하였다.
분기 노선이 있는 가상 복선 선로를 대상으로 총 4개의 열차경로그룹을 설정하고, 열차시각표 생성 알고리즘별 선로용량의 최적 활용범위 산정 결과를 비교?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열차시각표의 정규성이 증가할수록, 열차당 평균 대기시간은 감소한다.
② 열차시각표의 정규성이 높을수록 철도 인프라의 최대용량 및 최대 트래픽 성능은 향상되고, 용량 활용범위의 폭도 증가한다.
③ 그러나 열차시각표가 체계화될수록 열차시각표의 대기시간 변화에 따른 민감도도 증가한다.
철도 인프라 용량의 이용율은 열차시각표의 대기시간 변화에 따른 최소 민감도와 평균 정규화 트래픽 최대 성능 사이에서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철도 선로의 최대용량 및 트래픽 처리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열차시각표의 정규성을 강화하여야 하나, 열차시각표의 체계화가 높아질수록 대기시간 변화에 따른 민감도도 증가한다. 따라서 대기시간 변화에 따른 상대적 민감도 증가를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트래픽 처리 능력을 최대화하는 열차시각표 정규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시뮬레이션 실험기반의 최적 용량 활용범위 설정 방법은 복잡한 역 구내 선로 또는 네트워크 구조의 철도 노선 용량분석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철도 인프라의 추가 투자수요를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요 약 ⅰ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3
Ⅱ. 철도 용량분석 선행연구 검토 5
1. Hertel의 철도 용량 활용범위 설정 방법 5
2. 철도 인프라의 최대용량 설정 방법 9
가. 분석적 방법 9
나. 시뮬레이션 방법 11
3. 열차시각표 압축 알고리즘 14
가. 무작위 열차시각표(random timetable) 압축 알고리즘 14
나. 압축 수준별로 산정된 열차 수 기반 시간 슬라이스의 동적 조정 알고리즘 17
4.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본 논문의 착안점 20
Ⅲ. 실험기반 선로용량 최적 활용범위의 설정 방법 정립 22
1. 철도 인프라의 최대용량 결정 알고리즘 22
가. 준 최대용량(quasi max. capacity) 추정 방안 22
나. 실험(experimental) 기반 최대 선로용량 설정 절차 32
2. 열차시각표 압축 알고리즘의 개선 37
3. 대기시간 함수와 철도 용량의 활용범위 설정 46
가. 대기시간 함수의 설정 46
나. 철도 용량의 활용범위 설정 50
Ⅳ. 시뮬레이션 실험 및 분석 52
1. 분기 노선이 없는 복선 노선의 단방향 선로 최대용량 설정 52
가. 인프라 및 운영 프로그램 52
나. 열차시각표 압축 53
다. 최대용량 설정 53
2. 중간역에서 지선이 분기하는 복선 선로의 용량 최적 활용범위 설정 58
가. 인프라 및 운영 프로그램 58
나. 무작위 열차시각표 압축 알고리즘 적용 시 최대용량, 대기시간 함수 및 용량의 최적 활용범위 설정 59
다. 시간 슬라이스의 동적 조정 알고리즘 적용 시 최대용량, 대기시간 함수 및 용량의 최적 활용범위 설정 78
라. 열차경로그룹 통합 시간 슬라이스 동적 조정 알고리즘 적용 시 최대용량, 대기시간 함수 및 용량의 최적 활용범위 설정 96
마. 용량 활용의 최적 범위 설정 결과 비교 114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19
참고문헌 122
[부록 1] Hertel[22]의 대기행렬 모델별 대기시간의 상대적 민감도 및 평균 정규화 트래픽 성능 127
[부록 2] 입력 부하와 출력 부하 차이의 분포 검정 133
[부록 3] 최소 제곱 오차 방법을 이용한 대기시간 함수의 파라미터 a와 b의 유도 ([Eq. 3.4] 관련) 136
[부록 4] 철도 용량 활용범위의 하한 산정 유도 ("제3장 3절 나." 관련) 138
Abstract 139
감사의 글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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