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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ⅰⅠ.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내용 3Ⅱ. 철도 용량분석 선행연구 검토 51. Hertel의 철도 용량 활용범위 설정 방법 52. 철도 인프라의 최대용량 설정 방법 9가. 분석적 방법 9나. 시뮬레이션 방법 113. 열차시각표 압축 알고리즘 14가. 무작위 열차시각표(random timetable) 압축 알고리즘 14나. 압축 수준별로 산정된 열차 수 기반 시간 슬라이스의 동적 조정 알고리즘 174.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본 논문의 착안점 20Ⅲ. 실험기반 선로용량 최적 활용범위의 설정 방법 정립 221. 철도 인프라의 최대용량 결정 알고리즘 22가. 준 최대용량(quasi max. capacity) 추정 방안 22나. 실험(experimental) 기반 최대 선로용량 설정 절차 322. 열차시각표 압축 알고리즘의 개선 373. 대기시간 함수와 철도 용량의 활용범위 설정 46가. 대기시간 함수의 설정 46나. 철도 용량의 활용범위 설정 50Ⅳ. 시뮬레이션 실험 및 분석 521. 분기 노선이 없는 복선 노선의 단방향 선로 최대용량 설정 52가. 인프라 및 운영 프로그램 52나. 열차시각표 압축 53다. 최대용량 설정 532. 중간역에서 지선이 분기하는 복선 선로의 용량 최적 활용범위 설정 58가. 인프라 및 운영 프로그램 58나. 무작위 열차시각표 압축 알고리즘 적용 시 최대용량, 대기시간 함수 및 용량의 최적 활용범위 설정 59다. 시간 슬라이스의 동적 조정 알고리즘 적용 시 최대용량, 대기시간 함수 및 용량의 최적 활용범위 설정 78라. 열차경로그룹 통합 시간 슬라이스 동적 조정 알고리즘 적용 시 최대용량, 대기시간 함수 및 용량의 최적 활용범위 설정 96마. 용량 활용의 최적 범위 설정 결과 비교 114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19참고문헌 122[부록 1] Hertel[22]의 대기행렬 모델별 대기시간의 상대적 민감도 및 평균 정규화 트래픽 성능 127[부록 2] 입력 부하와 출력 부하 차이의 분포 검정 133[부록 3] 최소 제곱 오차 방법을 이용한 대기시간 함수의 파라미터 a와 b의 유도 ([Eq. 3.4] 관련) 136[부록 4] 철도 용량 활용범위의 하한 산정 유도 ("제3장 3절 나." 관련) 138Abstract 139감사의 글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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