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우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선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세계화는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과거와 달리 세계화는 학계에서 논의되는 수준을 이미 넘어 일상생활에서 흔히 이야기된다. 기술의 발달은 세계화의 진행속도를 가속화시키고 그 결과 대부분 국가가 시장경제체제와 대중문화를 공유하고 있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와 비교하여 이러한 변화를 교육하는 것은 중요하다. 세계화의 확장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시민성의 개념을 바꾸고 미래사회로 진행될수록 이러한 불일치가 점점 더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세계화에 관한 논의는 학계에서 상당히 오래전부터 진행되었다. 그러나 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세계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지배?긍정 담론과 저항?부정담론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는 교과서 내 영역 간에도 비슷하게 존재하고 학습자는 같은 ‘사회’ 시간 세계화를 다른 모습으로 배운다. 따라서 영역 간 관점 차이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세계화 교육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은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교과서 8종을 대상으로 학문 영역 간 세계화를 바라보는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학문 영역은 일반사회와 지리이며 ‘경제학’에 해당하는 내용을 비교하였다. 양적 분석을 통해 일반사회와 지리를 분석하였고 그런 다음 질적 분석을 통해 양적 분석에서 나타나지 않는 부분을 살펴보았다. 양적 분석에서는 본문을 위주로 지배?긍정 담론과 저항?부정 담론, 가치중립적인 서술의 내용을 수치화하였다. 질적 분석에서는 각 담론에 해당하는 삽화, 학습활동 등 학습자료 위주로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사회 영역은 세계화를 설명하는 양 자체가 적었다. 일반사회 영역에서 분석 대상에 포함이 된 부분은 중단원 1개 수준이었다.둘째, 일반사회 영역의 서술방식은 개념학습에 초점을 둔 가치중립적 서술이 지리 영역에 비해 많았다.셋째, 일반사회 영역은 지리 영역에 비해 지배·긍정 담론 위주의 서술방식을 사용한다. 반면 지리에서는 지배·긍정 담론이 저항·부정 담론보다 그 숫자는 많았지만, 상대적으로 균형적인 서술을 하고 있었다. 넷째, 일반사회 영역은 지리 영역과 함께 세계화가 확장되는 데 지배·긍정 담론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 두 영역은 세계화가 주는 영향에 대해 관점 차이가 있었지만 세계화 자체가 확장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인 의견으로 서술하고 있다. 연구의 결과를 볼 때 일반사회의 세계화 교육은 서술하는 절대 양을 늘려야 한다. 또한 가치중립적인 서술을 줄이고 가치판단 서술을 늘려야 한다.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빈약하게 서술된 문장은 학습자의 흥미를 떨어뜨리고 학습자가 이해할 만큼 충분하게 학습할 가능성을 떨어뜨린다. 또한 저항?부정 담론의 시각의 서술을 늘려야 한다. 세계화가 미치는 영향은 분명 양면이 존재한다. 이러한 불균형은 학습자가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만들어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앞으로의 세계화 교육에서 이러한 점들은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5
1) 분석 대상 5
2) 분석 방법 8
Ⅱ. 이론적 배경 19
1. 세계화의 개념 19
2. 세계화가 주는 영향에 대한 시각 차이 23
1) 지배 담론 23
2) 저항 담론 25
3) 소결 27
Ⅲ. 세계화 관련 내용 양적 분석 28
1. 교과서 단원 내용 체계 28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세계화 교육 31
3. 일반사회 영역 양적 분석 33
1) 본문 분석 33
2) 학습 자료 분석 35
4. 지리 영역 양적 분석 37
1) 본문 분석 37
2) 학습 자료 분석 39
5. 소결 40
Ⅳ. 세계화 관련 내용 질적 분석 42
1. 지배긍정 담론 42
1) 세계화 확대론 42
2) 세계화의 영향에 긍정적인 입장 51
2. 저항부정 담론 58
1) 세계화 확대회의론 58
2) 세계화의 영향에 부정적인 입장 58
3. 소결 65
Ⅴ. 요약 및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