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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우 박선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4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3 - 30 (18page)
DOI
10.37561/sse.2019.12.58.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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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지리 영역과 일반사회 영역 간 경제적 세계화의 내용과 관점을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영역 모두 세계화를 발전론적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둘째, 지리 영역이 농업, 제조업, 서비스업의 세계화가 지역 변화에 미친 영향에, 일반사회 영역이 국제교역 환경의 변화와 자유무역의 필요성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두 영역 간 내용 중복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셋째, 일반사회 영역이 세계화의 영향을 긍정적으로 서술하였다면, 지리 영역은 긍정적 영향뿐만 아니라 부정적 측면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세계화에 저항하는 목소리나 역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중학교 사회교과서는 이를 반영한 내용이 그다지 많지 않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세계화의 의미와 관점
Ⅲ.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세계화 내용 변화
Ⅳ. 지리와 일반사회 영역의 세계화 관점과 내용 비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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