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소희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효정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 감상은 작품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며 내면적 창조에 도달하도록 이끄는 중요한 미적 활동이다. 이로써 미술 감상교육은 작품 이해와 미적 향유를 위하여 학습자에게 작품에 내포된 문화의 다양성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문화적 존중을 길러 오늘날 다문화 사회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이러한 학습 경험의 축적은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타 문화에 대한 수용적 태도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문화를 반영한 미술 감상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종래의 미술 감상은 교사가 작품의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학습자가 직접 정보를 탐색하고 표현하는 방식의 미술 감상교육은 드물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을 탈피하여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감상을 경험하고 창조하도록 다양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감상수업 연구가 시도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을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을 실시하여 고등학교 3학년 학습자의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미술 감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다문화 수용성과 미술 교육에서의 다문화 관점을 살펴보고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가상현실의 교육적 특징 간의 연관성을 연구하였다.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및 감상영역을 분석하여 적합한 수업 단원을 선정한 후, ‘가상현실을 활용한 미술 감상’을 수업 주제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여 인천광역시 미추홀 구에 소재한 S고등학교 3학년을 연구대상으로 총 6 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문화 수용성 검사 도구를 선정하고, 실기 결과물 및 기타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의 검사 도구는 민무숙 외 (2012)에서 개발한 청소년용 다문화 수용성 척도 검사지(KMCI-A)를 사용하여 다문화 수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와 총 6 차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사후검사 실시 후 SPSS Ver.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상현실을 활용한 미술 감상수업이 학습자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의 확인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고 통계 분석하였다. 또한, 실기 결과물의 질적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한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가상현실을 적용한 미술 감상수업이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사와 사전검사를 비교했을 때 사후검사가 1.15점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영역인 다양성 차원, 관계성 차원, 보편성 차원에서도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다양성 차원 하위영역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둘째, 실기 결과물을 질적 분석한 결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미술 감상수업을 통해 미술 작품에 담긴 다양한 문화적 배경지식을 탐구하여 내면화하고 문화를 수용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게 함으로서 다문화 수용성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의의를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Ⅱ. 이론적 배경 6
A. 미술 감상의 이해 6
1. 미술 감상의 개념과 의의 6
2. 비평 교육 유형 15
3. 펠드먼 미술비평단계 27
B. 다문화 수용성 31
1. 다문화 수용성 개념과 구성요소 31
2. 미술교육과 다문화 수용성 37
C.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과 가상현실 42
1.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감상영역 42
2. 가상현실 개념과 교육적 활용 47
Ⅲ. 연구방법 56
A. 연구의 대상 및 절차 56
1. 연구대상 56
2. 연구절차 56
B. 연구 도구 58
1. 수업도구 58
2. 평가도구 97
C. 연구처리 및 분석방법 10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05
A. 연구결과 105
B. 논의 118
Ⅴ. 결론 및 제언 121
참고문헌 124
부록목차 127
ABSTRACT 1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